팟캐스트 우리가 남이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파헤쳐 봤습니다.

마산 청보리 2015. 12. 3. 14:52

경남에는 자칭 진일보 팟캐스트가 있습니다. 이름하야 '우리가 남이가'


이름만 보시고 분노를 느끼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남이가'는 반어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팟캐스트 '우리가 남이가'는 현재 시즌 2가 진행중입니다.


그 중 제가 '마산청보리의 야발라바히기야'라는 꼭지를 맡아 진행중입니다.


'야발라바히기야'는 가수 이승환의 덩크슛이라는 노래에 나오는 주문으로 '꿈꾸는 것을 이룰 수 있다'는 뜻입니다.


주 타이틀은 교육에 관한 꼭지이고 다양한 사람들을 모시고 이야기를 듣고 있습니다.


이번에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3부작으로 진행해봤습니다.


우선 1탄으로 경남청소년네트워크 청소년들을 모시고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방송듣기> 1탄 : 국정화를 반대하는 경남청소년 네트워크 아이들을 만나다.

2탄으로는 경남도민일보의 임기자님을 모시고 역사 교과서 국정화가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책 구성상 새로 나올 책의 내용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방송듣기> 2탄 : 국정화 교과서, 임기자와 함께 파헤치다.

마지막 3탄은 태봉고등학교 역사 교사 오도화 선생님을 모시고 이야기 들었습니다.


<방송듣기> 3탄 : 국정화 교과서, 현직 교사에게 듣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가 가지는 의의와 교과서 정책의 변천과정, 역사학도로서 우려되는 부분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를 위한 반대인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단지 정권에 대한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닙니다.


박근혜 대통령도 야당 대표시절, 역사는 역사학도에게 맡겨야 하는 것이지 정부가 개입하여 손을 댈려는 순간 정치적 의도가 개입될 수 있다며 강한 우려를 표한 적도 있었습니다.(유감스럽게도 본인의 발언을 기억 못하는 것 같아 너무 안타깝습니다.)


팟캐스트가 별게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을 향해 바른 소리, 자신의 소리를 내고 싶어하시는 분들에게는 훌륭한 소통의 도구임에는 분명합니다.


마산 청보리의 '야발라바히기야', 세상을 향해 목소리를 듣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문이 열려있습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페이스 북 그룹 '팟캐스트 우리가 남이가'에 가입하시어 자유롭게 글을 남겨 주시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나비효과를 믿으시나요?


전 미비한 힘이겠지만 나비효과를 믿습니다. 마산 창동의 허름한 장소에서의 녹음 방송이지만 세상을 향한 변화의 작은 몸짓임에는 분명합니다.


팟캐스트 우리가 남이가. 많은 관심과 성원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