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 청보리' 사는 이야기

김용택시인 가로되,엄마가 서울대 가쇼!

마산 청보리 2014. 5. 10. 17:28

지난 5월 9일(금요일) 오전 10시 30분에 마산 YMCA청년관에서 '생명 살림 엄마 학교, 마산 YMCA 제 16회 촛불대학'이 시작되었습니다. 매년 5월쯤 지역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교양 수업이라고 보시면 맞을 듯 합니다. 


올해도 유능한 강사님들을 모시고 강의를 진행합니다. 저는 올해 백수(?)인 관계로 드디어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 우와...계단에까지 늘어선 줄. 촛불대학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 접수를 하고 수강료를 내었습니다. 세월호 추모를 위한 노란리본을 달았습니다.


마산 YMCA에서는 매년 엄마들의 교양을 높이고 지역사회에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촛불대학을 진행합니다. 총 여섯개의 꼭지로 강의가 진행되구요. 촛불대학이 끝나고 나면 참여하신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등대'라고 하는 소모임이 만들어 집니다.


이 '등대'어머니들께선 그 해의 동기들이 되고 다양한 공부와 사회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올해 초의 마산지역 42개의 스쿨존 조사도 '등대' 어머니들께서 해내신 것입니다.

▲ 오늘의 사회자이자 실무자이신 조정림 부장님께서 인사를 하고 있습니다.

▲ 강의 진행에 앞서 세월호 아이들을 위한 묵념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차윤재 사무총장님께선 "어떤 프로그램이던 16년이나 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것입니다. 그만큼 배울 것이 있고 매력적이라는 뜻이죠. 올해 촛불대학을 통해 많은 어머니께서 자신의 삶을 찾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고 당부하셨습니다. 사실 결혼 하고 나서 많은 어머니들께서 자식들과 남편 뒷바라지를 하느라 자신의 꿈과 자신의 이름, 자신의 정체성등을 많이 잃게 되시죠. 


자신을 잃어간다는 것도 모른채 가족들만을 위해 살다보면 먼 훗날 난 뭐하고 살았지? 라는 회의가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그런 것 같습니다. 이날 차 총장님의 말씀 중 "이제 어머니들께서 자신을 찾으셔야 합니다. 자신의 이름을 찾고 자신의 꿈을 찾고 자신의 삶을 찾으셔야 합니다."는 말씀을 하실 때 저도  어머니 생각에 울컥하더군요. 공감가는 말씀이셨습니다.

▲ 차윤재 사무총장님의 인사 말씀이 있었습니다.


드디어 섬진강 시인 김용택 시인이 등장하셨습니다.

▲ 오늘의 강사님이신 김용택 섬진강 시인이 등장하셨습니다.


주옥같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개인의 성장과정 부터 자신이 사는 동네, 자신의 어머니, 아내에 대한 소개,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한다는 말씀까지..구구절절 옳은 말이었습니다. 한 마디로 청중들을 들었다 놨다 하시더군요. 


많은 말씀 중에 기억에 나는 몇 마디를 소개하자면.

1. 공부는 책을 통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삶 그 자체가 공부다. 평생 공부를 해야 한다.

2. 자연이 하는 말을 잘 알아듣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야 한다.

3. 사는게 예술이고 삶이 예술이다.

4. 환경을 생각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5.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 행복한 삶이 중요하다. 사람간에 문제가 있을 시 꼭! 해결하고 넘어가야 한다. 부부사이일수록 더더욱 그러하다.


시인께서는 어머님을 통해 배웠던 많은 지혜들에 대해 소개해 주셨습니다. 학교도 못 다니고 글도 모르셨던 분의 삶이 훨씬 고귀했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공감이 갔습니다.


"정직하고 진실되게 사세요. 그러면 두려움이 없어집니다. 진심은 통합니다. 마침네 이기게 됩니다. 정직과 진실 없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잘 살고 출세하는 것만 강조하다보니 사회가 뒤집힌 겁니다. 어머니들, 자식들 서울대 보내고 싶으세요? 본인이 가세요. 아이들에게 억지로 강요하지 마세요. 전 아이들에게 말합니다. 엄마가 시키는 대로 하지말라고! 우리 이제 100년 삽니다. 


그 100년 중에 서울대 가서 좋은 직장 가진다고 해도 60세 되면 그만둬야 합니다. 아이가 좌절하게 하세요. 실패하게 하세요. 부딪히게 하세요. 30살쯤 되었을 때 자신이 하고 싶은 것, 재미있는 것을 찾기만 하면 됩니다. 스스로 재미있고 하고 싶으면 노력하게 됩니다. 하고 싶은 것을 해야 창의적인 삶을 삽니다.


보세요. 지금의 우리나라는 사람들이 하고 싶은 것을 하지 않으니 일이 창의적으로 되지 않고 관습적으로 사무적으로 되는 겁니다. 그러니 사고가 나는 거지요. 제발 아이들에게 강요하지 마세요. 자연을 느끼게, 사람의 소중함을 느끼게, 관계의 중요함을 느끼게 해주세요. 그게 공부입니다. 


아이들은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보는 신비로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걸 놏치게 하고 싶지 않습니다. 아이들에겐 세상 모든 것이 늘 새롭습니다. 감동을 잘합니다. 감동을 하게 되면 생각과 행동이 바뀝니다. 아이들의 생각과 행동이 바뀌면 세상도 그렇게 바뀝니다.


어릴 때 부터 정답만을 강요하는 교육은 결국 아이들을 가두게 됩니다."


▲ 흥분하시면 저절로 나오던 구수한 전라도 사투리에 어찌나 입담이 좋으시던지 모두 몰입하였습니다.


감동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의 현 상태를 진단하고 해석하시고 대안을 말씀하시는 것이 물 흐르듯 자연스레 스며들어왔습니다. 의미있는 강의였습니다.

▲ 종교단체같죠? 그만큼 재미있고 알찬 강의였습니다.


2시간을 조금 넘긴 시간까지 강의는 계속 되었습니다. 김용택 시인께선 "조금만 더 해도 되요?"라고 몇 번을 물으셨고 어머니들께선 "네, 됩니다. 고맙습니다."라는 대답이 연신 나왔습니다. 강의하는 분도 신이 났었고 강의 듣는 이들도 신나는 강의였습니다.

▲ 김용택 시인의 강의가 끝난 후 조별로 모여 인사와 자기소개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의가 끝난 뒤 어머니들은 조별로 모여 각자 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의 연속이었습니다.

▲ 모두들 표정이 밝아서 저도 기분이 좋았습니다.


촛불대학 첫 날이었는데 만족도가 너무 높았습니다. 아직 다섯꼭지가 남아있습니다.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의 역사이야기, 정상윤 경남대 교수의 언론! 똑바로 보기, 이보경, 이성진선생님의 마산만 자세히 보기, 김익중 동국대 교수의 방사능으로부터 우리 아이 안전한가? 송인수 사교육걱정없는 세상 대표의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 하나하나가 기대되는 강의입니다.


이렇게 많은 어머니들께서 오실 지 몰랐고 이렇게 의미있는 대학인지 몰랐습니다.


다음은 5월 13일 입니다. 벌써부터 다음 공부가 기다려집니다.


하고 싶어 하는 공부가 진짜 공부 같습니다. 


김용택 시인도 말씀하셨습니다. "공부는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바꾸는 것입니다. 생각이 안 바뀌고 행동을 바뀌지 않으면 진짜 공부가 아닙니다. 어머니들 공부하러 오셨죠? 그럼 오늘부터 바뀌세요."



<이 포스팅이 공감이 되신다면 아래 '추천 손가락'과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보다 많은 이들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