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존(어린이 보호구역)

인도와 험프식 횡단보도가 우수한 합천초등학교

마산 청보리 2017. 8. 31. 15:00

지난 8월 18일, 합천초등학교 어린이 보호구역을 방문했습니다. 합천초등학교는 26(1)학급, 618(4)명의 아이들이 다니고 있는 합천에서 가장 큰 초등학교입니다. 

도착하자마자 어이없는 차량을 봤네요. 첫 인상은 좋지 않았습니다. 이런 몰상식한 주차는 모두를 위험하게 합니다.

학교 정문으로 가는 길입니다. 인도는 없습니다.

상당히 자연스러운 골목풍경입니다. 차량이 다니지 않는다면 평화로운 길인데 차량이 다니기에 위험한 길입니다. 할머니가 위험해 보였습니다.

마침 학교는 공사중이었습니다. 그런데 학교 앞 횡단보도가 이상했습니다. 교문에서 나오는 횡단보도가 다른 횡단보도로 연결됩니다. 

이런 구조입니다. 저는 이런 횡단보도를 처음 봤습니다. 좀 더 안전하게 할 순 없는건가요?

학교에서 차도로 연결되는 횡단보도입니다. 아이들의 안전을 배려한다면 험프식으로 조성되어야 합니다.

학교에서 왼편으로 가면 큰 차도가 나오고 육교가 있습니다. 육교의 한쪽은 학교로 연결된 듯 보입니다.

개인적인 욕심입니다. 육교 가운데, 운전자들이 잘 볼 수 있도록, '어린이 보호구역, 서행해 주세요.'등의 문구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운전자들이 근처에 학교가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육교 차도 바닥에 씌인 '학교앞 천천히'입니다. 색이 많이 바랬습니다.   

학교 측문으로 보입니다. 평소에 개방하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길은 인도로 연결되어 있어 안전해 보였습니다.

합포초등학교 근처의 횡단보도는 대부분 험프식으로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합천군의 아이들 배려정책을 알 수 있었습니다. 큰 학교 뿐 아니라 작은 학교들도 충분히 배려하고 있겠지요?

학교 옆길입니다. 인도 확보가 잘 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문입니다. 인도도 확보되어 있고 횡단보도도 험프식으로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내리막길입니다. 과속으로 위험한 지역입니다. 하지만 안전펜스가 설치된 인도와 과속방지턱, 험프식 횡단보도가 설치되어 있어 최소한의 안전은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당연한 시설이지만 이만큼 설치해 둔 것도 대단합니다.

합천초등학교는 학교 후문쪽에 주차장이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학교 후문쪽으로 넘어오니 '생활도로구역'이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즉 스쿨존과 생활도로가 거의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이 길을 보니 합천초등학교 아이들은 훨씬 안전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적어도 일반학교보다 차량들 속도가 30km이하로 서행하는 거리가 훨씬 넓으며, 불법주정차량도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습니다.


사진에 보다시피 불법주정차량은 많았습니다. 생활도로구역이라는 표지판은 있지만 그만큼 단속, 관리되고 있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습니다.


합천초등학교 근처의 인도와 험프식 횡단보도는 가히 모범적이었습니다. 길로만 다니만 아이들은 충분히 안전할 것 같았습니다. 


흠을 찾으라면, 역시 불법주정차와 정문쪽 횡단보도의 이상한 구조입니다. 정문쪽 횡단보도는 좀 더 아이들이 안전할 수 있도록 구조가 변경되었으면 좋겠고, 스쿨존과 생활도로구역의 불법주정차량들은 기본적인 안전시설이 잘 갖춰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을 위험하게 했습니다.


합천초등학교는 차들이 많이 다니는 시내에 있었습니다. 시내 가운데 있는 학교에서 이만큼의 보행환경을 조성한 것은 박수받아 마땅합니다. 스쿨존 조성에 많은 공을 들였으니 이제는 안전 유지를 위해 단속, 점검을 해야 합니다. 어른들이 추구해야 할 통학 환경은 잘 조성된 스쿨존이 아니라 사고가 나지 않는 스쿨존입니다.


합천초등학교 스쿨존을 점검하며 합천 지역의 가능성을 봤습니다. 합천군에서는 할 수 있는 시설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한 듯 보입니다. 아무리 시설이 완벽해도 운전자가 과속하고, 불법주정차를 해서 아이들과 운전자들의 시야를 가린다면 안전시설이 아무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합천군민들의 협조입니다.


어른들의 노력으로 인해 합천초등학교 뿐 아니라 합천 지역의 모든 초등학교 스쿨존이 안전해 지기를 바랍니다. 아이들의 안전은 어른들이 지켜줘야 합니다. 합천이 아이들 자라기 좋은 도시가 되기를 바랍니다. 


스쿨존은 실제로 안전한 곳이 되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