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 7

대안학교는 어떤 곳인가요? 대안교육은 뭔가요?

2025년 7월 24일에서 7월 25일까지 1박 2일간 진주 KSPO 스포츠가치센터에서 경남대안교육협의체에서 주관하고 경남도교육청이 후원한 '2025학년도 대안학교한마당'이 열렸습니다. '함께 걷는 다른 길: 경남 대안학교 연합 축제, 공동체의 가치를 함께 나누는 시간'이 주제였습니다. 경남은 인증받은 대안학교가 전국에서 가장 많습니다. 인증받았다는 뜻은 졸업장이 나온다는 뜻입니다. 공립, 사립대안학교가 중, 고등 총 12개가 있습니다. 학교를 소개하자면 경남꿈키움중학교, 남해상주중학교, 대병중학교, 남해보물섬고등학교, 간디고등학교, 지리산고등학교, 태봉고등학교, 김해금곡고등학교, 합천평화고등학교, 경남고성음악고등학교, 거창연극고등학교, 밀양영화고등학교 입니다. 이 중 중학교는 3군데, 고등학교는 9군..

여름 몸보신 추어탕! 진동, 창원맛집, 진동 가마솥 추어탕집을 소개합니다.

초복이 지났습니다. 특별히 음식을 챙겨 먹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마침, 추어탕을 먹게 되었습니다. 동네에 지인께서 개업하셨다길래 초대받아 갔습니다. 진동 우산초등학교 조금 못 가서 죽전교회라고 있습니다. 죽전교회 주차장을 같이 사용하는 곳이었습니다. 주차장은 넓습니다. 근데 들어가는 골목이 좁아서 큰 차는 들어가기 힘들 것 같습니다. 주차하시면 오른편에 길로 따라가면 '진동 가마솥 추어탕' 가게가 나옵니다. 외관은 새로 지은 건물 같았습니다. 초록색이 상큼합니다.점심 식사만 가능합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만 영업합니다. 저희는 12시 10분쯤 도착했는데 딱!! 한자리 남았더군요. 저희 앉고 나서 손님들이 많이 오셨습니다. 어떤 분은 기다리다 돌아가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우와...대단했습니..

벌써 마흔이 된 딸에게

아내님께서 어느 날 말씀하셨습니다."여보, 이 책 읽어볼래?"전 특히 아내님께 청개구리 기질이 있어서 하고 싶었던 것도 아내님께서 추천하시면 하기 싫어지는 그런 요상한 마음이 있습니다. 그런데 왠지 이 날은 순순히 받아들였습니다."그래? 알았어. 줘봐."그리고 책의 첫 페이지를 넘겼습니다.표지에 적힌 한 문장이 흥미로웠습니다.'어떻게 살아야 하느냐고 묻는다면'책 첫 인상은 '딸이 있는 엄마가 읽으면 좋은 책이겠구나.'는 것이었습니다. 저도 딸이 있어 호기심으로 읽었습니다.책은 총 5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chapter 1. 43년간 환자들을 돌보며 깨달은 것들chapter 2. 딸아, 네가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은 너 자신이다.chapter 3. 마흔, 놓치기 쉬운 그러나 지금 돌보지 않으면 안되는..

마산동중학교의 특별한 행사를 소개합니다.

지난 16일 저녁, 마산동중에서 경남실천교육교사모임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 전문적 학습 공동체 모임을 했습니다. 경남실천교육교사 모임 회원이신 중등교사 4명이 모여 아이들에게 더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해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을 공부하는 모임입니다. 이번 만남도 유익하게 진행되었습니다. 모임 말미에 마산동중에 근무하고 계시는 강인숙 선생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우리가 더 좋은 수업을 위해 같이 공부하는 게 너무 좋아요. 마침 내일 학교에 특별한 행사가 있어요. 학생들을 수업 시간에 만나는 것도 의미 있지만 수업이 아닌 행사, 놀이의 형식으로 만나는 것도 재미있어요. 우리학교는 2022년부터 학교 자체적으로 과학, 수학 체험전을 하고 있어요. 바로 내일이 행사날이예요."솔깃했습니다. 교육부장관 청문회 등으로 ..

김해금곡고 4기들의 논문 프로포절

지난 7월 11일(금) 오전 9시에 김해금곡고엔 특별한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고3학생들의 논문 프로포절 발표가 그것입니다.'고등학생이 무슨 논문을 써?'맞습니다. 고등학생이 대학원생들처럼 어찌 논문을 쓰겠습니까? 김해금곡고 학생들은 학위 취득을 위한 논문이 아니라 본인의 고등학교 3년 생활을 정리하고 개인적 프로젝트를 기획, 조사, 정리 후 논문 형태로 글을 씁니다. 즉 3학년 학생들의 논문쓰기는 실제 3학년 공통 교과인 '비판적 사고와 철학'이라는 교과시간에 진행하는 프로젝트 활동입니다.대학원생들은 아니지만, 비록 고3이지만 논문 주제는 진지하고 준비도 열심히 했습니다. 학생들의 논문 주제를 소개드리면1. 김해금곡고등학교 학생들이 추구하는 학교 점퍼 디자인 연구2. 서브컬처 게임이 정체성 형성에 미친 ..

김해금곡고 학생들, 블로그에 도전하다! 4인4색 블로그 도전기

세계문화지리 수업시간입니다. 1학기 동안 세계지리와 문화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하고 공부했습니다. 학기 말이 되자 수업 분위기를 환기시켜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생들이 1학기 동안 세계 여러나라, 다양한 지역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한다고 수고했기 때문입니다. 2025년 7월 현재 김해금곡고등학교 세계문화지리 수업은 4명의 학생이 듣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일당 백입니다. 개성이 다양한 학생들이 각자의 방법으로 공부합니다. 개성이 다양하기에 같이 모이면 재미있는 생각들이 오고 갑니다.지난 주에 학생들과 논의했습니다."세계에 대해선 우리가 열심히 공부했으니 선생님은 여러분들이 아는 것을, 생각하는 것을 글로 표현하는 것을 익히기를 바랍니다. 해서 다음 시간에 개인 블로그를 만들고 글쓰는 수업을 진행하려 합니..

제9회 지방선거를 준비하시는 분들, 주목!!! 김해금곡고등학교 제 6기 학생회장단 선거를 소개합니다.

김해금곡고등학교는 김해시 한림면에 위치한 공립대안고등학교입니다. 한 학년 15명, 전교생 45명의 작은 학교입니다. 진학할 수 있는 학생은 거주지가 경남, 부산, 울산지역인 학생들입니다. 2025년 7월 4일 현재, 김해 금곡고등학교는 선거로 분위기가 뜨겁습니다.김해금곡고는 1학기 말에 학생회 선거를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1학년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보통 학교들은 학생회 임기가 학기 초인 3월부터 학기말까지입니다. 이렇게 되면 장점도 있지만 신입생들의 경우 표를 행사하지 못하고 전해 말에 선출된 회장, 부회장을 만나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물론 학기말 선거의 장점도 많지만 졸업하는 학생들의 표와 학교 생활할 학생들의 표의 비중을 생각할 때 김해금곡고는 생활할 학생들의 표가 더 필요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