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존(어린이 보호구역)

뭐 이런 인도가? 양산 웅산초 어린이 보호구역.

마산 청보리 2017. 7. 6. 07:00

지난 6월 27일, 양산 웅상초등학교를 방문했습니다. 첫인상은 좋았습니다. 학교 오른편으로 멋진 인도가 확보되어 있었습니다.

학교 정문입니다. 횡단보도도 험프식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과속방지턱입니다. 노후해 보이나 높이는 만족할 정도로 높았습니다.

인도가 확보되어 있습니다. 아주 예뻤고 안전해보였습니다.

그런데 이 인도는 학교벽면을 따라 약 100m 정도만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인도를 나오면

바로 위와 같이 인도가 없는 길들이 연속됩니다. 즉 인도는 정문 옆 100m정도만 확보되어 있습니다. 

제가 누누이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아이들은 학교 벽면쪽에서 사는 것이 아닙니다. 학교에서 먼 거리에서 걸어오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학교 벽에서부터 안전해 지는 것이 아니라 학교까지 오는 길이 안전해야 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불법주정차들입니다. 

바닥선을 보시면 알겠지만 노란 실선입니다. 노란실선은 시간대와 요일에 따라 탄력적으로 주정차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수적으로 언제 주정차가 가능한지 표지판이 있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주정차가 가능한 시간대가 안내된 표지판을 보진 못했습니다.  

웅상초 근처에는 공장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대형차량들이 오고 간다는 것을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인근에 아파트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이 차도로 학교를 오겠지요. 불법주정차량은 여전합니다.

인근 공장들입니다.

인도도 없고 신호등도 없습니다.

아이들은 어디로 다녀야 합니까?

앗! 탄력봉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예전에 이곳에 얼마나 불법주정차가 많았는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배려로 보여 고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명동마을 분들도 아이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신호등이 없습니다.

횡단보도 안쪽에도 인도는 없습니다. 인도는 차도와 높이가 구분되어야 합니다. 정확히 말해 이 길은 인도가 없는 길입니다.

학교 측면문입니다. 다행히 이곳에 불법주정차량이 없습니다. 인도도 없습니다.

학교 후문으로 보입니다. 이곳에도 인도는 없습니다.

바닥에 어린이 보호구역 표시와 붉은 원안에 보시는 것처럼 주정차금지 표지판이 있으나 차들은 주정차되어 있습니다.

학교 오른편으로 나와보니 버스가 다니는 큰 길이 나옵니다. 횡단보도에 신호등이 없습니다.

왼편에 보이는 건물이 학교입니다. 학교 바로 앞에 오른편에 보시는 것처럼 공장들이 있습니다. 보행자 안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환경입니다.


웅상초를 방문했을 처음에는 학교 오른편에 조성되어 있는 인도를 보고 '아, 이 학교는 아이들 안전에 관심이 많은 곳이나. 역시 양산시는 꼼꼼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학교 근처를 둘러본 결과, 웅상초에 등하교 하는 아이들은 아주 위험합니다. 인도도 없고 신호등도 없습니다. 하지만 공사용 차량들이 지나다니는 길입니다.


바닥 도색만 해서는 변화가 일어나기 힘듭니다. 바닥과 표지판을 설치했다고 해서 역할이 끝난 것이 아닙니다. 웅상초 근처 스쿨존 어디에서도 '어린이 보호구역 내 불법주정차 금지, 강력 단속' 등의 안내문을 보지 못했습니다. 이곳에 주정차 하는 차량들은 어린이 보호구역내 주정차가 불법이라는 것을 모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도는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양산시에서는 차들의 입장이 아니라 아이들의 시각에서 정책을 펴 주십시오. 최소한 양산시가 모두 안전하지는 못하더라도 학교가는 길만이라도 안전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십시오.


아이들이 위험한 동네에 사람들이 모일 것이라고 기대하면 안됩니다.


사람들이 없는 동네이니 안전에 신경을 안쓰면 안됩니다.


지자체가 왜 필요한지, 어떤 지자체를 사람들이 원하는 지, 곰곰히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웅산초등학교 아이들은 안전을 운에 맡기며 학교를 오가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안전을 확보해 주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