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존(어린이 보호구역)

김해지역의 스쿨존이 바뀝니다!

마산 청보리 2015. 4. 9. 15:08

지난 4월 4일(토) 오전 10시 30분, 김해교육연대 숲정이님의 초청으로 다녀왔습니다.

김해지역의 경우 2014년 김해지역 22개 초등학교를 조사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더욱 확대하여 56개 학교를 조사하려고 준비중이었습니다. 이에 조사에 앞서 스쿨존 조사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위해 저를 호출(?)하신 것 같았습니다.


이 날 오신 분들은 지역별로 대표를 맡으신 분들로서 제가 설명하는 내용을 지역으로 돌아가셔서 전달연수를 하시는 분들이었습니다. 김해지역은 김해교육연대가 잘 조직되어 있어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약 1시간 30분 동안 진행을 했고 많은 분들이 공감을 하셨습니다. 제가 전달한 바는 크게 3가지 입니다.


1. 스쿨존의 안전을 조사할 때에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해야 합니다.


2. 현행 스쿨존은 인도 확보, 불법 주정차 등 아이들의 안전에는 상당히 미흡합니다.


3. 최고의 안전은 서행입니다. 하지만 큰 대로변을 끼고 있는 학교 스쿨존의 경우 제한속도가 70km에서 60km로 다양하며 일반 스쿨존에서도 30km는 잘 지켜지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보행권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스쿨존 지역 과태료 2배 등 행정적인 절차가 있으나 실제로 단속하는 경우는 거의 없음을 또 지적했습니다.


그렇다면 학부모님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우리 아이들이 위험에 노출되어 있을 때, 학부모님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에 대해도 공유했습니다.


우선 학교에 끊임없는 시정 요구를 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지자체 장에게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해야 합니다. 마산의 봉덕초등학교의 경우도 한 부모님의 끊임없는 민원과 노력으로 이번에 스쿨존 개선 약속을 해당 지역 국회위원으로 부터 받아내어 예산을 받아낸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관련글> 2015/02/24 - [스쿨존(어린이보호구역)이 위험하다!] - 봉덕초 스쿨존이 개선됩니다~!


쉬운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 아이가 아닌 우리 아이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위해 어른들의 노력은 꼭! 필요합니다.


김해지역의 스쿨존 개선을 기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