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 청보리가 읽은 책

아침에 베이컨 먹은 당신..크게 속으셨네요.

마산 청보리 2014. 2. 7. 12:31

<무엇이 우리의 생각을 지배하는가>


제목부터 남다릅니다. 나의 삶은 나의 자유의지에 의해 선택됐다고 믿는 저는 '이게 무슨 소리야?'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 책은 왜 이런 이야기를 할까' 호기심도 생겼습니다.

책 표지에 적혀 있는 문구 '나는 햄버거가 먹고 싶은 걸까? 햄버거가 먹고 싶도록 주입된 것일까?'도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호기심을 가득 안고 책을 펼쳤습니다.

"우리는 우리 행동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고 느끼지만 우리 뇌가 우리의 행위를 결정하는 것이지, 우리의 마음이 우리의 행위를 결정하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중략) 즉 명령을 내리는 주체는 뇌이며, 인간의 자유의지는 사후에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시키는 수단일 뿐이거나 단순히 명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중략) 손가락을 움직이도록 한 의지를 느끼기 거의 1초 앞서 뇌 활동이 일어난다."(본문 중에서)

저자인 엘든 테일러 박사는 "내가 생각하고 내 마음이 가는 대로 행동하는 게 사실은 내 마음과 생각 때문이 아니라 뇌가 미리 판단하고 작용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뇌의 반응에 따라 인간의 모든 것이 반응한다는 말이지요. 내가 존재하는 것인지, 뇌가 존재하는 것인지 참 모호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 <무엇이 우리의 생각을 지배하는가>는 크게 1부와 2부로 나뉘어 있습니다. 1부에는 '마음의 작용'을 보여주는 사례들이 담겨있습니다. 여기에는 '어떻게 대중들이 TV나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조정되고 있는지 '왜 인간들은 더 잔인해지고 있는지' 등 마음의 작용을 이용해 타인을 조종하고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집단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2부에는 자신을 찾기 위한 도구와 기법 그리고 운동 등이 소개돼 있고요.

베이컨이 흥행에 성공했던 이유

 '넉넉한 아침 식사가 건강에 좋다, 특히 아침이 중요한데 매일 아침 섭취하는 풍부한 단백질이야말로 무병장수의 근원'이라는 말과 함께 베이컨은 상업적 흥행에 성공했다.
ⓒ sxc

1부를 읽으며 '음모론'이 생각날 정도로 끔찍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광고와 정치인들의 발언이나 음악 등이 나를 지배하고 있고, 끝이 없는 소비를 위해 길들여지고 있다는 생각에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2부를 다 읽고 책을 덮는 순간, '아직 늦지 않았다, 내 삶을 온전히 찾아야겠다'는 희망이 생겼습니다.

"미국에서 베이컨은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 고전을 면치 못했다. 그러나 1920년대, 한 베이컨 회사가 버네이스를 기용하였다. 베이컨 회사의 요청을 받는 버네이스는 가장 먼저 병원을 찾아갔다. 그리고 의사들을 설득해 '넉넉한 아침 식사가 건강에 좋다, 특히 아침이 중요한데 매일 아침 섭취하는 풍부한 단백질이야말로 무병장수의 근원이다'라는 증언을 받아냈고 이를 대중에게 홍보하면서 베이컨과 달걀을 강조했다. 물론 이 과정에 베이컨 회사가 연루돼 있음은 비밀로 했다. (중략) 버네이스는 말 그대로 선전에 노출된 사람이 그것이 선전인지조차 눈치채지 못하게 하는 은밀한 선전술의 창시자였다.

1957년 미국 뉴저지주 포트리의 한 극장에서 월리엄 홀던이 주연으로 등장한 영화 <피크닉>이 상영되고 있었다. 심리학자이자 유능한 광고업자인 제임스 비커리는 영화가 상영되는 도중 '팝콘을 먹어요' '코카콜라를 마셔요'라는 메시지가 담긴 화면을 3000분의 1초 동안 은밀히 내보내는 실험을 했다. 비커리는 관객에게 알리지 않고 이 짧은 메시지를 5초 간격으로 화면에 영사했다.

이 실험은 6주 동안 총 4만5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는데, 그 기간에 팝콘과 콜라의 판매액은 각각 57.7%, 18.1%나 증가했다. 물론 극장을 찾은 관객들은 화면에 메시지가 뜨는 것을 전혀 의식하지 못했다. 이를 계기로 잠재의식 효과가 대중의 큰 관심을 끌었다. 잠재의식 효과란 인간이 의식할 수 있는 수준 이하의 자극들이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잠재 연구 결과를 활용하려는 광고인들의 노력을 굳이 상기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이 기법을 이용해 파는 것이 비단 제품만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2000년 미국 대선 당시 앨 고어는 민주당 후보로, 조지 부시는 공화당 후보로 대통령 선거에 출마했다.

논란은 공화당의 정치 광고 방송에서 앨 고어의 얼굴 위에 30분의 1초 동안 RATS(쥐새끼들이라는 경멸조의 속어)라는 단어가 입력돼 있는 것이 발견되면서 일어났다. (중략) RATS에 노출된 사람은 남녀 실험 대상자들 모두 동일하게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자신을 공화당 지지자라고 말한 사람들도 민주당 지지자와 똑같이 RATS에 부정적으로 반응했다."(본문 중에서)

무서운 일 아닙니까? 이미 인간의 잠재의식을 이용해, 본인은 의식도 하지 못하는 사이 TV나 스크린을 통해 세뇌를 당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그 '세뇌'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이지요. 그것을 온전히 자신의 자유선택이라고 생각하면서 말이죠. 저자는 책을 통해 집단 세뇌의 다양한 형태를 제시합니다.

다중인격자로 만드는 실험, 약물로 인격까지 바꾸는 실험, 인간의 정신을 조종하기 위한 실험, 신경전자기를 이용한 심리통제, 마음 조종하기 등 그 방법은 실로 다양합니다. 그리고 대중을 세뇌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이 이러한 방법을 이용한다고 덧붙입니다. 주로 물건을 파는 자본가들의 광고에도 이 방법들은 교묘하고 은밀하게, 아주 체계적이고 적용돼 있다고 설명합니다. 술 광고와 담배 광고에도 말이죠. 책을 읽다가 보면 여러 가지 의문들이 생깁니다. '정말일까? 이건 미국의 이야기이지, 한국은 다르지 않을까? 설마?'

감기약 먹으면 건강해진다? 그것도 세뇌

 감기라는 병도 TV를 통해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말이죠. 저자는 감기약 광고는 사람들에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공포심을 조성한다고 주장합니다.
ⓒ sxc

저자는 말합니다. 감기라는 병도 TV를 통해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말이죠. 저자는 감기약 광고는 사람들에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공포심을 조성한다고 주장합니다. 또 그 감기약을 먹어야 '행복해지고 건강해진다'는 메시지를 계속 주입한다고 합니다. 이런 광고를 본 사람들은 자유 의지라고 생각하며 약국에서 그 약을 사 먹겠지요. 그리고 병이 나아져 행복해졌다고 스스로 만족하게 됩니다.

곰곰이 생각해봤습니다. '약 광고가 공포심을 유발해?' 물론 끔찍한 장면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약 광고를 보면 주로 연기자들은 얼굴을 찡그리고 약을 복용한 뒤 상쾌한 표정을 짓습니다. 광고를 보는 소비자들이 일정 정도 공포심을 가질 만합니다.

저자는 이 밖에도 "TV의 폭력성과 선전성은 이미 그 한계를 넘어섰고 사람들의 뇌가 이미 적응을 해버렸기 때문에 더욱 더 자극적인 화면들이 끊임없이 재생산된다"고 경고합니다. 슈팅게임을 통한 폭력성으로 인해 실제 현실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일어나고, 격투기 경기나 액션 게임을 통해 실제 학교 폭력 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경고합니다. 반면 저자는 이와 같은 경고와 함께 이 모든 위험으로부터 탈출하는 유일한 방법도 제시합니다.

"'지금 당장 TV를 끄시오.' 보통 사람은 TV를 보기 시작한 1분 이내에 뇌가 알파파 상태로 들어간다. 알파 의식은 최면을 할 때 기본적으로 이용되는 의식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알파 의식 상태에서는 기술적으로 구사하는 암시를 받아들이기 쉽다. 알파 상태는 우리의 바이오 컴퓨터인 뇌와 마음에 긍정적은 정보를 집어넣기에 매우 적합한 상태임이 분명하다. 기본적으로 알파 의식을 이용해 선택이나 습관을 유도할 수 있다."(본문 중에서)

특히 TV는 유아와 어린이들에는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어린 아이일수록 TV와 현실을 구분하기가 힘들다고 하네요. 하물며 어른들도 TV 광고에 익숙한 제품을 먼저 고르는데, 아이들은 오죽하겠습니까. 우리 가족과 나의 진정한 자유를 위해서라면 당장 TV를 꺼야 하지 않을까요.

당신의 삶은 누군가에 의해 조종된 것... 동의하십니까

저자는 이렇게 '의도된 복선'이 깔려 있는 사회에서 자신을 지키고 맑은 정신을 유지하는 방법도 설명합니다. 우선 생각을 바꿔야 한다고 말합니다. 자신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수없이 많지만 우선 변화에 대한 진정한 열망이 있어야 한다고 말이죠.

파워 이미징, 점진적인 이완, 자기 암시, 이너토크, 집중력과 자신감을 키우는 신경언어프로그래밍(NLP·Neuro Linguistic Programming), 무의식적인 글쓰기, 감정의 수맥 찾아내기, 남은 인생이 50일 밖에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살기 등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줍니다.

또 저자는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고, '자신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나 자신을 용서하고, 다른 모든 사람을 용서하고 우리는 용서받는다'고 부연합니다. 결국 당신의 삶은 당신에게 달려있다고 강조합니다. 남에게 보여주고 남이 원하는 삶이 아닌 내가 원하고 내가 주인공이 되는 삶을 살아보라고 권합니다.

이 책을 다 읽고 난 뒤 묘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도 있습니다. '나의 신념, 나의 생각이라고 믿어왔던 것 중에 실제 내가 고민과 성찰을 통해 얻은 것이 별로 없구나' 'TV를 통해 유명한 사람들이 한 말을 내 것인 것처럼 생각하고 있는 게 많았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더 늦기 전에 이 책을 읽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입니다. '약간은 음모론 같은 느낌이 들지만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이라는 생각을 하면 소름이 돋습니다. 자기 자신을 찾고 싶어하는 분들이 읽기를 권합니다.

'당신 마음속의 모든 믿음과 욕구는 조종되고 주입된 것이다!' 동의하십니까? 말도 안 되는 소리입니까? 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ttbyesyong211025002

무엇이 우리의 생각을 지배하는가 - 10점
엘든 테일러 지음, 이문영 옮김/알에이치코리아(RH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