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 청보리가 보는 세상이야기

슬로푸드 농촌마을, 방문해 보셨나요?

마산 청보리 2015. 5. 10. 00:42



위와 같은 내용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전 예전부터 둔덕마을을 익히 들어서 알고 있었습니다. 아니 정확히 말씀드리면 둔덕마을의 사무장님을 먼저 알았죠. 그 분이 슬로푸드와 슬로농촌, 귀농, 귀촌에 많은 정성을 쏟고 있다는 것 까지만 알고 있었습니다.


오늘 기회가 되어 가족들과 함께 둔덕마을을 방문했습니다.

둔덕마을체험관에 위와 같은 표지판이 있더군요. 왠지 믿음이 가는..^^.


둔덕마을은 상당히 조용한 곳이었습니다. 전임 사무장님인 김수한 선생님으로부터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둔덕마을에는 30여가구, 60여분의 어르신이 거주중이시고, 이 마을이 농어촌체험휴양마을로 지정이 되어 있는 바, 이 곳을 슬로푸드, 슬로농촌으로 키워보시기 위해 많은 공을 들이고 있었습니다.


둔덕녹색마을 체험관입니다. 이 건물은 국고보조금 2억 5천만원이 투입되어 세워진 곳이라 개인의 것이 아니라 마을의 재산이라고 하더군요. 상당히 깔끔했습니다. 

1층 식당내부입니다. 사진 뒤쪽으로 앉을 수 있는 식탁들이 준비되어 있었구요. 저 안쪽에 현대식 주방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이 건물 2층은 숙박이 가능한 방이 3개가 있었습니다. 이 방들도 누구나 이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주방시설은 숙박하는 가족들이 한끼당 30,000원을 내면 얼마든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끼 이용금액이 30,000원입니다. 왜 30,000원이 필요한지 묻자 전기세, 가스세, 등 이용료라고 하시더군요.

2층에는 방이 3개가 있었는데요. 크기가 조금씩 달랐습니다. 위 사진은 가장 작은 방입니다. 그래도 6명은 족히 이용가능해 보였습니다. 작은 방은 1박에 8만원, 중간방은 13만원, 큰방은 20만원이었습니다. 예약하시면 누구나 이용가능했구요. 생각보다 시설도 좋고 한데 방값이 왜이렇게 저렴한지 물었습니다.


이 건물 바로 곁에 흑염소를 키우는 축사가 있었습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한번씩 축사냄새가 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가격을 높이 받을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너무 솔직히 말씀주셔서 괜히 더 감동했습니다.


이 방을 이용하시면 1층의 주방시설 및 식당을 한끼당 3만원에 이용할 수 있고 체험프로그램도 함께 할 수 있다니, 저희 가족은 꼭! 이용할 생각입니다.

체험관 이용안내입니다. 체험관 임대 금액은 제일 큰방기준이구요. 4번과 5번은 선택 사항입니다. 하지만 이곳에 단지 놀러만 올 것이 아니라 슬로푸드에 대한 내용도 접하시고 아이들에게 농업의 중요성, 먹꺼리의 소중함도 함께 체험하면 분명히 내용있는 여행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체험관에서 2층에서본 마당 전경입니다. 장독 안에는 직접 담은 된장과 간장들이 들어있습니다. 실제로 메주도 함께 만들어 팔고 간장도 직접 만들어 체험한다고 하더군요.

넓은 주차장이 있습니다. 텐트가 있으시면 텐트를 쳐도 좋다고 했습니다.

둔덕마을을 둘러보았습니다. 마을 한 가운데로 작은 천이 흐르는데요. 물이 너무 맑았습니다. 이 곳이  하천의 상류라고 하더군요.

김수한 전 사무장님께서 직접 물을 시음하셨습니다. 놀라운 것은 이 물은 지하수가 아니라 지표수라는 것입니다. 물이 워낙 깨끗해 지표수를 바로 먹는다고 했습니다. 저도 한사발 들이켰는데 정말 물맛이 달았습니다. 아직도 지표수를 먹는 마을이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계곡입니다. 여름에 물이 많아지면 아이들 놀기엔 그만이라고 하더군요. 충분히 상상이 갔습니다.

멋지지 않나요?

마을에 대한 소개를 듣고 계곡 옆에 있는 정자에 앉아 준비한 도시락을 나누어 먹었습니다. 바람 솔솔 불고, 새소리 들리니 무릉도원이 따로 없더군요. 마산인근에 이렇게 조용하고 깨끗한 곳이 있다는 사실이 너무 놀라웠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고 방문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한가지 조심한 것은 마을까지 들어가는 길이 1차선입니다. 마을버스도 다니는 길이라 과속은 금지라는 것! 알려드립니다.^^


김수한 전 사무국장님과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요리체험을 주로 하시는 데, 그 내용이 궁금합니다.

-네 10인 이상만 되면 1년 내내 예약 체험이 가능합니다. 저희는 제철에 나는 음식 재료들로 요리를 함께 합니다. 단지 요리 체험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식사교육도 병행합니다. 슬로푸드, 농업의 소중함, 농업의 가치, 농민의 필요성에 대해 가르칩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대두로 만든 식용유가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 영상으로 시청하기도 합니다. 이 영상을 보면 어머니들께서 더 놀라시더군요.(웃음) 제 개인적인 생각에도 이왕 드실 꺼면 수입산 대두로 만든 식용유 보다는 올리브유, 포도씨유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굳이 요리체험을 하시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네 실제로 아이들이 스스로 음식을 해 먹을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립적인 삶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학교에서는 이런 부분을 비중있게 가르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음식은 마트에서 돈을 내고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음식재료들이 어떻게 재배되고 어떤 과정을 거쳐 식탁에 오르는지, 그리고 그 재료들을 어떻게 요리를 해서 먹는지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먹꺼리 교육, 식자재 체험은 그래서 중요합니다. 저희는 요즘 채식해물짜장면을 주로 만듭니다. 저희 욕심으로는 이런 활동들이 지역과 연계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지역의 유치원, 초, 중등학교에서 아이들이 와서 한번만 체험해봐도 음식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뀔 것이라 생각됩니다.


슬로푸드를 강조하시는 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슬로푸드 운동은 국제적인 흐름입니다. 패스트 푸드와는 반대되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금방 만들어지는 음식이 아니라 정성껏 키운 재료들로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음식을 제대로 먹는, 친환경적인 먹꺼리 실천운동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식량자급율은 2010년 기준 26.7%입니다. 이 중 쌀을 제외하면 3.7%에 불과합니다. 쌀을 제외한 모든 식량의 97%를 수입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것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슬로푸드운동을 통해 우리의 식량자급률도 높여야 하고 따라서 둔덕마을을 지역 슬로푸드 운동의 거점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하나의 목표입니다.


내용은 좋은 것 같습니다만 현실적인 어려움이 분명 있지 않습니까?

-네 당면한 어려움은 노동력 부족입니다. 이 마을만 해도 30여 가구, 60여명의 어르신이 살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 분들도 모든 농작물을 슬로푸드 방식으로 하시진 않습니다. 저희들이 강제할 수도 없는 부분이구요. 차차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농촌은 1차산업 즉 농산물 생산만 가지고는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요즘은 6차 산업이라는 것이 강조됩니다. 1차산업인 농산물 생산, 2차산업인 유통, 판매, 3차산업인 문화, 체험, 관광, 서비스를 결합한 형태로 농촌이 변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 말에 상당부분 공감합니다. 


하지만 이일은 어르신들만 하시기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농촌이 자립하려면 30~40대 분들이 귀농, 귀촌하여 6차산업을 이끌어야 합니다.


6차산업, 그리고 귀농, 귀촌의 내용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둔덕마을에서 이 사업을 시작한지가 2년쯤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사이 귀농, 귀촌한 사례가 많은가요?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제주도나 경남의 특정한 곳에서는 귀농에 대한 준비나 지원등이 나름 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둔덕마을은 행정구역이 창원시 즉 도시라서 그런지 귀농에 대한 정책이 상당히 빈약합니다. 귀농, 귀촌이 없으면 한국 농업의 미래는 없다고 봅니다. 귀농 귀촌에 대한 지원이 지자체마다 다른 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이 사업도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이 일을 계속 하실 건가요?

-아닙니다. 저는 올해 5월1일자로 그만두었고 새로 김혜진 사무장님이 계속 하실 겁니다. 저는 그 분을 도와 지속적으로 슬로푸드, 슬로농촌운동을 함께할 생각입니다. 농업이 미래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평소 농업에 대해, 먹꺼리에 대해 심각히 생각치 못했던 저는 상당히 부끄러웠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귀농하여 농촌을 살리려고 애쓰시는 분을 만나니 힘이 나면서도 부끄러웠습니다. 


우선 둔덕마을에 가장 필요한 것이 뭐냐고 여쭈니 많은 분들이 방문하셨으면 좋겠다고 웃으시면 말씀하셨습니다.


새 사무장님인 김혜진사무장을 만나 자세히 여쭤보니 최소 10명에서 최대 40명이 되어야 요리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될 수 있고 계절에 따라 요리체험 후 놀꺼리도 다양하다고 안내하셨습니다.


여름에는 계곡에서 대나무 물총을 만들어 놀기도 하고 가을에는 떡을 만들고, 바람이 불면 연을 날리는 등, 아이들이 신나게 놀꺼리는 많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마을에는 도시에는 사라져 가는 골목들이 있었고, 어르신들이 계셨으며 깨끗한 자연과 삶이 있었습니다. 주말에 아이들과 캠핑가고 놀이공원가는 것이 요즘 놀이문화입니다. 하지만 이곳에 와서 먹꺼리에 대한 고민도 하고 직접 농사도 지어보고 친구들과 어울려 놀다보면 생산적인 놀이문화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왕 노는 것이면 소비적 놀이보다는 생산적 놀이가 좋지 않을까요?


잘가라며 웃으며 손흔드는 두 분을 보며 감사한 마음과 애뜻한 마음이 함께 일었습니다. 


저희 가족은 별일 없는 한 매주 이 곳에 오기로 했습니다. 일손이 항상 필요하다는 말에 일손도 돕고, 농사일도 거들고, 아이들은 자연스레 논, 밭에 풀어둬서(?) 자연과 함께 자라는 기회를 줘보려 합니다.


먹고싶은 것을 쉽게 얻고 쉽게 먹는 것은 귀한 것을 잊게 합니다. 1년 내내 싱싱한 과일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은 1년 내내 수고하시는 농민들이 계시기 때문이고 1년 내내 싱싱한 생선을 먹을 수 있는 것은 1년 내내 바다에 나가 수고하시는 어부들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먹꺼리의 소중함을 잊고 사는 것 같습니다. 


둔덕마을의 번창을 기원합니다.


<예약을 원하시는 분은 손전화 해보시기 바랍니다. 둔덕마을 김혜진사무장 010-2402-6228>


<내비에 '둔덕녹색마을체험관' 또는 '둔덕마을회관'이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