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대안 경남꿈키움중학교

경남꿈키움중학교 2019학년도 신입생 모집

마산 청보리 2018. 9. 3. 07:00

경남꿈키움중학교에서 2019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팜플렛을 참고해주세요.^^

경남꿈키움중학교는 2014년도에 개교한 경남 최초의 기숙사형 공립 대안 중학교입니다. 경남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들이 대상입니다. 학급당 15명, 3학급, 총 45명을 모집합니다.


사회통합전형과 교육다양성 전형을 선발하는데요. 


사회통합전형은 국민기초수급자(법정), 저소득 한부모 가정(법정), 차상위계층 대상자(법정), 다문화가정 자녀, 새터민 자녀, 소년소녀가장, 청소년 보호시설 재원자, 학업중단 학생(중학교 중도탈락 및 중입 검정고시 합격자), 학교 적응이 힘든 학생(원적교 담임교사 추천한 자)가 대상입니다.


교육다양성 전형은 체험위주의 대안교육을 희망하는 자, 대안학교(인가 및 미인가학교)출신자 중 지원 자격을 갖춘 자, 외국 유학 중 귀국한 자로 대안교육을 원하는 자, 그리고 정원 외로 국가유공자 자녀를 선발합니다.


경남꿈키움중학교의 특별한 교육과정으로는 2018년 현재 매주 목요일 5~6교시 공동체 회의라고 하여 학생회가 주관하며 전교생과 전샘이 모여 학교의 일을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회의가 있습니다. 모든 이가 한표를 행사합니다. 


3학년의 경우 월, 수 오후 반일제로 프로젝트 활동을 합니다. 프로젝트 활동은 개인별, 팀별로 학생들이 원하는 주제를 직접 선택하여 1년간(경우에 따라 한 학기간) 직접 기획, 실천하고 매학기 발표하는 활동입니다. 주 철학은 '배워서 남주자.' 입니다. 직업을 고민하는 활동은 아닙니다. 2018학년도 현재, 아이들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몇 가지 소개하자면, 묘기 자전거 연습, 학교 청소하기, 졸업앨범 제작하기, 버킷리스트 실천하기, 소설쓰기, 역사탐구, 벽화 그리기, 맛집 탐방 및 블로그 소개하기, 개인 인터넷 방송하기, 밴드부 등 다양합니다. 


1, 2학년의 경우도 오전에는 교과수업을 하고 오후에는 대안교과 수업을 진행합니다. 대안교과의 경우 외부강사님께서 오셔서 지도해주시는 과목도 있습니다. 난타, 기타배우기, 노작과 자연, 목공반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2인 이상만 되면 누구든 동아리를 만들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동아리로는 토끼를 돌보는 동물농장, 시사에 관심을 가지고 2주마다 발표하는 세알내알, 드론 동아리, 학교 유튜브 채널운영, 방송반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공식 동아리 활동도 합니다. 공식 동아리도 재밌는 게 많습니다. 산책동아리, 보드게임 동아리, 영화보기 동아리 등 다양합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아주아주 재밌는 학교 같지만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보기에 가장 큰 단점은 기숙사생활입니다. 


중학생 나이에 집을 떠나 단체생활을 하는 것 자체가 버거워 보일때가 많습니다. 기숙사 생활은 단체 생활이다 보니 아무래도 나름 엄격한 규칙이 있고 규칙을 위반할 시 퇴사를 당하기도 합니다. 우리 학교가 경남 전체가 대상이다 보니 멀리 양산에서부터 거제, 하동, 산청, 함양까지 다양한 곳에서 아이들이 옵니다. 아이들이 가장 많이 사는 곳은 창원, 김해, 진주 입니다. 이 세 곳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전체 인원의 80%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즉 기숙사 퇴사를 당하게 되면 등하교를 해야 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기숙사 규정도 샘들이 일방적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로 구성된 기숙사 사생자치회와 학생대표, 학부모 대표, 교사대표가 참여하는 기숙사 운영위원회를 거쳐 결정됩니다. 


우리학교의 장점으로는 소통을 하려고 노력하는 학교라는 점입니다. 


소통의 노력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매주 월요일 오전 전 샘들이 모여서 하는 교사회의 입니다. 일반 학교는 교무회의라고 하지요. 하지만 일반학교의 교무회의는 각부 부장과 교감, 교장의 일방적인 업무지시, 명령 하달의 형태가 많은 것이입니다. 경남꿈키움중학교는 교장샘이 바뀌면 한순간에 바뀔 수 있는 학교 문화를 견제하기 위해 교사회의를 합니다. 교사회의에는 전 샘과 영양사샘, 행정실장님, 교감샘, 교장샘이 참석하시고 이 곳에서 결정된 사항은 곧바로 학교 정책이 됩니다. 교장샘이 일방적으로 명령을 내리는 형태는 보기도 힘들며 현실화되기도 힘듭니다. 선생님들이 동의해야 결정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실제로 저희학교 교장샘, 교감샘은 그러실 분들도 아닙니다.^^)해서 경우에 따라서는 샘들끼리 설전을 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학교 민주화를 위한 소중한 과정입니다. 


교사회의 진행 순서는 아이들이 먼저이기에 1학년 1반 담임샘부터 그 앞 주에 있었던 반 아이들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아이들의 달라진 상황들, 걱정되는 부분들, 도움이 필요한 부분들을 자유롭게 나눕니다. 그 과정에서 담임샘 뿐 아니라 교과샘, 동아리샘, 상담샘 등 다양한 분들의 조언과 협력을 자연스레 이끌어 냅니다. 1학년 1반부터 3학년 3반까지 아이들 이야기가 끝이나면 샘들이 논의해야 할 업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것도 명령하달식이 아니라 논의를 거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논제에 따라 샘들의의견이 갈리기도 하지만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샘들이 싸우고 사이가 멀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서로 신뢰하기에 생각이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분위기가 깔려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제가 소개드린 글은 거짓말은 아니나 그렇다고 완벽한 학교가 아님을 다시한번 강조드립니다. 


샘들은 나름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학교를 위해 애쓰고 있으나 이가 곧 아이들의 행복을 대변한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힘들어 하는 아이들도 많고 전학 가는 아이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힘들면 샘들에게 도움을 청하기도 하고 선후배간 돈독히 지내려고 노력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2018학년도까지는 경쟁률이 있었던 적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즉 원서만 내면 100% 합격이었습니다. 올해는 조금 다를까 우려가 됩니다. 올해는 이상하게 언론사에서 취재를 많이 와서 TV나 신문에 저희 학교 이야기가 몇번 나가며 전년도와는 다르게 많은 문의전화가 있었습니다. 솔직히 학교에서는 경쟁률이 생길까봐 걱정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경쟁률이 생기게 되면 입학을 못하는 학생들이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학생을 떨어뜨려야 하는 것은 정말 마음 아픈 일입니다. 떨어지는 아이에게 우리학교가 꼭 필요한 학생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서류심사와 한차례의 심층면접으로 아이들을 판단하는 것은 아무래도 모자란 부분이 있다는 것을 저희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2019학년도 중1이 되는 학생들 외에도 현 초5학년 등 대안학교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번 주 목요일이 중요한 날이 될 것입니다. 이번 주 목요일(9월 6일) 저녁 6시, 본교 1층 시청각실에서 입학설명회가 있습니다. 

이 날 직접 오셔서 샘들과 아이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대안학교라는 타이틀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냥 학교로 불리길 바랍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학교가 아이들을 최우선으로 두고 비록 부족하지만 샘들도 아이들과 가까워지려고 노력하고 서로 자유로이 소통할 수 있는 학교가 많아지길 희망합니다.


경남꿈키움중학교는 최고의 학교는 아닙니다. 하지만 좋은 학교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자녀분들이 입학 대상 학생이 아니더라도 경남의 대안학교에서 어떤 것을 가르치는 지, 어떤 활동들을 하는 지, 궁금하신 분들은 누구든 오셔서 함께 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


2018년 9월 6일(목요일) 저녁 6시, 진주시 이반성면에 위치한 경남꿈키움중학교 1층 시청각실에서 2019학년도 신입생 입학설명회가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교육은, 학교는 고민하고 행동하고, 동참하는 분들이 많아질 때 변화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어른을 보고 자랍니다. 입으로 가르치려고만 하는 어른들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는 어른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학교는 학생, 교사, 학부모가 모두 노력할 때 변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위에 소개한 활동내용은 사실과 약간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제가 꼼꼼히 알아보지 않고 글을 쓰며 생각나는 대로 적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다른 사실이 발견되면 바로바로 수정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