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 6

김해금곡고 우당탕탕협동조합 2차 설명회를 소개합니다.

경남 김해시 한림면에 위치한 김해금곡고는 각종학교입니다. 흔히들 대안학교라고 부릅니다. 학교 교육철학은 '실패해도 스스로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키우는 학교'입니다. 학생들이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진학 뿐 아니라 다양한 삶을 개척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학교입니다. 김해금곡고는 졸업생들의 다양한 시도를 현실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영리목적의 '우당탕탕협동조합'을 설립, 운영 중입니다. 김해금곡고등학교에는 이런 협동조합이 있다!우당탕탕협동조합을 소개합니다. | 지난 3월 21일(목) 김해금곡고등학교에서 특별한 일이 있었습니다. 우당탕탕협동조합(아래 우탕협)의 빈티지 의류 판매 실시간 라이브 방송이 그것입니다. 우brunch.co.kr2024년 5월 현재, 우당탕탕협동조합은 의류 판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런에서 주최한 5.18 그란폰도 마라톤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우연히 직장 동료분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습니다."괜찮은 온라인 마라톤 대회가 있어요. 경품도 많이 주고 의미있는 행사라서 참여해볼까해요.""어떤 대회죠?""아이런이라는 곳인데 참가비가 35,000원이지만 경품도 많이 주고 5.18 기억하자는 의미라서 참가해보려구요."'아이런'을 당장 검색했습니다. (추가접수)아이런 2024 리멤버 518그란폰도- 위의 실측사이즈는 가슴을 제외한 '단면의 길이'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 사이즈는 측정방법에 따라 1~3cm 정도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제품색상은 사용자의 모니터의 해상도에 따라 실제irun.kr들어가보니 마침 추가접수 기간이었습니다. 대회 취지 등을 꼼꼼히 읽은 후 신청했습니다.5월 셋째 주 쯤 집에 경품이 도착했습니다. 실제 달리기는 5.18일..

당신에게 '완전한 행복'은 무엇인가요?

정유정 작가의 책은 두 번째입니다. ‘7년의 밤’ 이후 읽은 책입니다. 정유정 작가 특유의 긴장감 넘치는 진행과 스토리가 몰입감을 더했습니다.  524페이지의 장편소설인데 분량이 많다고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읽기를 멈추지 못할 정도로 흥미로웠습니다.다양한 인물들의 상황을 각자의 시점으로 풀어내는 과정이 긴장감을 고조시켜줍니다. 책 중반까지 읽을 무렵, 제목이 왜 ‘완전한 행복’인지 몰랐습니다. 후반부에 이르러서야 ‘완전한 행복’의 의미를 알 수 있었습니다.     ‘유나’와 ‘제인’의 과거가 이야기의 주 흐름입니다. 책을 다 읽고 나서야 실제 있었던 ‘고유정 사건’을 모티브로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나와 제인의 입장이 이해 되었습니다. 작가는 유나를 악한으로만 그리지 않습니다. 아니 제가..

제2회 김해금곡고 VS 남해보물섬고 체육대회

2024년 5월 8일(수요일) 남해보물섬고등학교에서 제 2회 김해금곡고와 남해보물섬고등학교의 체육대회가 있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두번째 학교간 교류행사였습니다. 김해금곡고, 남해보물섬고등학교의 특별한 체육대회2023년 5월 31일, 김해금곡고등학교와 남해보물섬고등학교는 합동 체육대회를 했습니다. 김해금곡고등학교는 2020년, 남해보물섬고등학교는 2021년 개교한 각종학교 입니다. 각종학교는 국어, 역사brunch.co.kr올해 체육대회는 작년과 다른 점이 있었습니다. 체육대회 준비 과정에서 여학생들 참여도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여학생들은 사실 체육대회 관심도가 남학생만큼 열정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허나 김해금곡고 여학생들은 선후배가 같이 모여 선수선발, 자체 연습 등을 학생들이  준비하고 진행했습니다..

마산우산초등학교 2024학년도 우산 한마음축제

2024년 5월 2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에 있는 삼진체육관에서 우산초등학교 한마음 축제가 열렸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운동회입니다.     우산초등학교는 2024년 5월 현재 병설 유치원생 2명, 전교생 46명의 작은 학교입니다. 일부러 시간내어 참석했습니다.     오래된 이야기지만 제가 초등학교 아니 국민 학교 다니던 시절 운동회 땐 꼭 인간 탑 쌓기 같은 것을 했습니다. 머리에 흰색, 파란색 띠를 두르고 청군, 백군 하면서 말이죠. 왜 그땐 위험하게 친구들 등을 밟고 올라가는 종목들을 했는지 성인이 된 지금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전교생이 함께 즐기는 운동회가 아닌 운동을 잘하는 몇 명의 아이들이 열심히 하는 그들만의 리그 같았습니다. 운동장에 만국기가 달리고 전교생이 공연하는 등 신나는 행..

급식도 교육이다.

최근 여러 이유로 인해 식재료 물가가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채소, 과일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최근 글로벌 투자은행(IB) 노무라 증권에 따르면 한국 과일류의 상승률은 올 1~3월 월평균 36.9%로, 이는 2위 대만(14.7%)의 2.5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채소류 상승률도 10.7%에 달했습니다. 국내 신선과일, 채소류의 경우 하우스 등 시설재배 비중이 커져 농산물 가격이 에너지 가격과 연동되는 경향이 강해진 게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가정에서 장 보는 것이 부담스럽다는 목소리가 하늘을 찌릅니다. 그럼 대규모로 음식을 준비해야 하는 학교는 어떤 상황일까, 궁금했습니다. 저는 전교생이 43명인 작은 학교에서 근무합니다. 전교생이 기숙사 생활을 하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