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 청보리' 사는 이야기

바나나없이 바나나우유 만들기, 도전!!!

마산 청보리 2017. 11. 17. 07:00

바나나없이 바나나우유 만드는 것이 가능할까? 

아는 동생이 가능하다고 실험재료들을 빌려줬습니다. 저도 아이들에게 직접 보여주고 싶은 생각에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기본 재료들입니다. 가장 왼편에 있는 액체는 '바나나향'액체입니다. 말 그대로 바나나의 향이 납니다.

아스파탐, 아스파르테임이라고도 합니다. 성상은 흰색의 결정성 분말이며, 냄새는 없습니다. 감미도는 설탕의 200배 정도지만 식품의 특성과 사용 농도에 따라 150배에서 200배의 단맛이 납니다. 고감미 감미료 가운데 설탕과 가장 비슷한 맛이 나고, 인공감미료와 달리 쓴 맛이 없습니다. 과일향을 높여주며 쓴맛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많은 식품 첨가물로 사용 중입니다. 지속적으로 섭취시 비만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글리세린지방산 에스테르, 각종 크림과 유액등의 유화제로서 널리 쓰입니다. 자기 유화형이 아닌 친유형 모노글리세리드는 친유형 유화제로서 각종 크림, 유액, 연고 등에 널리 쓰입니다. 디글리세리드는 기름, 왁스의 성질이 있으나 유지와 모노글리세리드의 중간 성질을 나타내며 포수성이 높고 기름과의 상용성이 뛰어납니다. 비누의 가지재와 치약의 유연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말이 너무 어렵지요? 쉽게 이야기하면 위의 재료들이 우유에 잘 섞이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약품입니다.

황색 식용색소입니다. 눈에는 분명히 주황색에 가까워 보였습니다.

적색 식용색소입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검은색에 가까워 보였습니다.

실험을 시작합니다. 우선 우유를 준비합니다.

식용색소, 황색 4호를 아주 소량 넣었습니다. 주황색이 우유에 넣으니 노란색으로 변했습니다.

저었더니 완전 노란색이, 여기에 극히 소량으로 위의 재료들을 모두 넣었습니다. 

저희 막내둥이가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한잔을 먹고 나더니.

또 한 잔을 더 달라고 하더군요.ㅡㅡ;; 이건 뭐, 바나나 없이 바나나 우유를 만들 수 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실험이 목표였는데, 맛있다고 더 달라고 하다니...ㅡㅡ;;

똑같은 방법으로 적색2호를 넣었더니 포도색이 되었습니다. 여기에 포도향만 몇 방울 뿌리면 포도쥬스가 되는 것이지요. 사실 저도 상당히 놀랐습니다. 우리가 조제한 바나나우유 맛이 제가 알고 있는 바나나 우유맛과 거의 흡사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양만 디테일하게 조절했으면 눈가리고는 구별하기 힘들 정도였습니다.


다행히 실험이 끝난 후 딸래미는 식품첨가물에 대해 확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렌지 쥬스를 보더니 깜짝 놀라더군요. "아빠 오렌지 쥬스 100% 면 재료에 오렌지만 있어야 되는 거 아니예요? 그런데 여기엔 엄청나게 많은 것들이 들어있데요. 이거 이상해요."


저도 사실 음식을 살 때, 원산지만 확인했지 그 안에 어떤 화학재료들이 들어있는 지 확인할 생각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는 음식에 들어있는 재료들에 대해 더 신중하게 확인을 해야 겠습니다.


위의 재료들은 구하기 어려운 것들이 아닙니다. 집에서 간단히, 아이들과 실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단, 위의 재료들을 우유에 넣으실 때는 커피 스푼이나 밥 숟가락이 아니라 귀지 스푼으로 한 스푼씩 넣어야 합니다. 정말 맛이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도대체 우리가 먹는 음식을 어디까지 믿어야 하는가?


신기하면서도 씁쓸했던 실험이었습니다. 앞으로 바나나 우유, 딸기 우유, 초코 우유 등을 사 먹기가 껄꺼러워졌습니다.

<경남꿈키움중학교 2018학년도 신입생 추가모집 안내>

  모집정원 - 사회통합전형 12명


1. 원서접수 : 2017.11.14(화)~11.17(금) 16:00시까지.

2. 1차 전형(서류전형) : 2017.11.20(월)~11.22(수)

3. 1차 합격자 발표 : 11.23(목) 14:00 본교 홈페이지

4. 2차 전형(학생과 보호자 면접) : 2017.11.24(금) 14:00~18:00

5. 최종합격자 발표 : 2017.11.28(화) 11:00 본교 홈페이지

6. 기타 문의사항 : 교무실 055)760-3820, 3821(친절히 안내해드립니다. 걱정말고 전화 주셔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