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존(어린이 보호구역)

안전불감증..바로 우리입니다.(감천초 스쿨존 현황)

마산 청보리 2014. 6. 24. 21:30

안전한 스쿨존 TBN과 함께.

창원 등 동부경남 FM 95.5

진주 등 서부경남 FM 100.1

매주 월요일 아침 8시 40분 경 방송


<스피커를 켜시면 방송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감천초등학교를 다녀왔습니다. 내서읍에 위치한 학교로서 아담한 학교입니다.


학생 수가 100여명이 채 안되는 학교입니다. 시내에서 좀 떨어진 곳이라 이 학교는 


스쿨버스를 이용합니다. 등교 시 한 버스가 두 개의 큰 노선으로 두 번 운행 한다고 합니다.


사실 감천 초등학교 외에도 구산면, 진전면 등 외곽이 있는 학교들은 스쿨버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학생들의 집들이 거리가 있기 때문인데요.


해서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그런일이 있어서는 안되겠지만 스쿨버스의 사고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곳에서도 최근, 다행히 경미했지만 스쿨버스가 사고가 났었다고 합니다.


▲ 학교 입구로 들어가는 길입니다. 앞의 길은 ┼ 자 길입니다. 보이진 않지만 9시 방향은 마산에서 내려오는 길이구요. 3시 방향은 내서로 들어가는 길입니다. 가운데 합류 지점 근처에서 사고가 났었다고 합니다.

▲ 용달차가 내서 쪽으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3시 방향 분홍색 옷을 입은 분옆이 마산에서 내려오는 길입니다. 12시 방향으로 가면 학교가 바로 나옵니다. 그 어떤 과속방지 시설물이 없습니다.

▲ 마산쪽에서 내려오는 길입니다. 내리막길입니다. CCTV도 과속방지시설도 없습니다. 이곳에서 급하게 내려오던 차량이 스쿨버스를 늦게 볼 수도 있습니다. 과속 방지 시설이 시급합니다.

▲ 조금만 올라가면 바로 학교가 나옵니다. 9시 방향에 나무 사이로 학교 건물이 보입니다. 양쪽에 인도? 없다고 봐야 합니다. 사람에 대한 배려는 어디에도 찾아 볼 수 없습니다.

▲ 화살표 방향으로 들어가면 학교 후문이며 이곳으로 차량들이 진출입합니다. 하지만 중앙선을 보십시오. 실선입니다. 즉 학교로 들어가려면 이곳에서 불법 좌회전을 해야 합니다. 관행적으로 해 오겠지만 혹시라도 사고가 났을 시 그 책임 소재에 있어 곤란한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후문입니다.

▲ 차 한대만이 다닐 수 있는 길입니다. 스쿨버스가 승용차도 아닐 텐데 참 위험해 보입니다.

▲ 후문을 지나 정문으로 가는 길입니다. 오른쪽으로 큰 도로가 또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심히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횡단보도도 신호등도 단 하나도 없습니다. 보행자에 대한 배려? 전혀 없습니다.

▲ 정문으로 가는 길입니다. 갑자기 길이 좁아집니다.

▲ 9시방향으로 가면 정문입니다. 정문에는 차량 진입이 불가능합니다. CCTV가 있습니다. 왜 CCTV는 정문에만 있는 걸까요? 사실 차량 진출입이 많은 곳은 후문입니다. 동네 분들은 이 길을 즉 도로도 아닌, 인도도 아닌 곳으로 사람과 차가 같이 다니고 있습니다.


▲ 정문을 지나 마을 쪽으로 차가 들어갑니다. 이것을 확실히 아셔야 합니다. 운전자의 입장으로 길을 봐서는 안됩니다. 보행자의 입장으로 봐 주십시오. 이 길은 분명히! 운전자만을 생각한 길입니다. 이 길에서 운전자와 보행자가 사고가 난다면? 보행자만 다칠 확률이 훨씬 많습니다.



최근 감천 초등학교 앞에서 경미한 사고가 난 후 학교 측에서 상당한 관심과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직까진 변화가 없습니다.


혹자들은 말 할 수 있습니다.


"그 뭐시라꼬. 그 좁은 길에 무슨 횡단보도! 그 동네는 신호등 없어도 된다. 그 작은 동네에 무슨 신호등. 신호등 설치비용이 얼만지 아나? 인도? 지금 길도 충분하다. 아이들? 스쿨버스 기사만 조심하면 된다."


교통사고의 경우, 나만 잘하면 사고나지 않습니까? 나만 잘하면 평생 교통사고 나지 않습니까??


이런 생각들이 바로 안전 불감증입니다. 사람보다 소중한 것은 없습니다. 


이런 곳에 사람들의 안전을 보장하라고 우리가 세금을 내는 것이 아닙니까? 


대한민국 땅에 태어나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로부터 안전을 보장받고 행복하게 살게 해 달라고 세금을 내는 것이 아닙니까? 


내가 이 땅에 태어나 인간답게 살게 해 달라고 세금을 내는 것이 아닙니까????


이러한 내용의 세금이 아니라면! 제가 내는 세금이 엉뚱한 곳에만 쓰인다면!! 


전 세금 내고 싶지 않습니다!


아직까지 사고가 안 난 것은 안전해서가 아닙니다. 단지 운이 좋아서 입니다. 오늘도 다른 초등학교를 조사하고 왔습니다. 1시쯤 가면 아이들 하교를 돕기 위해 아주 많은 학부모님들이 학교 정, 후문에 마중나와 계십니다. 아이를 너무나 사랑하여 조금이라도 빨리 얼굴을 보고 싶어서일까요? 


내 아이의 안전을 염려해서 일까요...


학교의 등하교시 많은 학부모님께서 나오실 수록 공교육 안전에 대한 신뢰도는 떨어지는 것이라고 봐도 되겠습니까?


각 학교의 관계 어른여러분. 귀 교의 등, 하교 때 얼마나 많은 학부모님께서 나오시는 지 관심 가져 보였습니까? 비오는 등교길을 나와서 보셨습니까? 아이들이 우산 들고 앞이 안 보이는 상태로 불법 주정차된 차들 옆 차도로 아슬아슬하게 걸어서 등교하는 것을 보셨습니까?


안전한 학교는 학부모님들께서 마음 놓고 아이들을 보내 실 수 있을 때 완성되는 것입니다.


제발 좀. 관심가져주십시오. 


아이들의 안전은 어른들의 책임입니다.



<포스팅이 공감되신다면 아래의 페이스 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더 많은 이들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