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대안 김해금곡고등학교 이야기

김해금곡고등학교 3학년들의 특별한 논문 발표

마산 청보리 2022. 12. 14. 22:18

2022년 12월 14일, 오후 1시 30분에서 3시 30분까지,

김해금곡고등학교 강당에서 특별한 행사가 있었습니다. 바로 김해금곡고 1기(현 고3, 최초의 졸업예정자들!)들의 논문발표회가 그것입니다. 

지난 9월 19일에 논문 예비 발표를 했었고 오늘은 결과물을 발표하는 날이었습니다.

(관련글 : https://yongman21.tistory.com/1543(김해금곡고등학교 1기들의 논문 예비발표 이야기)

 

김해금곡고등학교 1기들의 논문 프로포절(예비발표) 이야기

오늘 (2022년 9월 19일) 5교시부터 6교시까지 금곡 1기, 현 금곡고 3학년 학생들의 논문 프로포절 행사가 있었습니다. 김해금곡고등학교는 올해 첫 졸업식을 합니다. 졸업할 때 논문을 쓰는 것은 많

yongman21.tistory.com

시간은 흘러 흘러 3달이 지났고 바로 오늘!!! 1기들의 완성된 논문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똬악!!!

우와!!! 표지부터 압도감이!!!

두께까지!!! 뜨악!!!

이것은 김해금곡고 1기, 졸업 예정자인 9명의 학생들이 이*주 선생님의 핍박을 받으며 올 3월부터 11월달까지 직접 조사하고 작성한 귀한 논문입니다.

더 놀라운 것은 학생들의 논문주제였습니다. 논문주제를 소개드립니다.

1. 김해금곡고등학교의 대안교육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인터뷰

2. 소설 '마인'으로 알아보는 자아에 대한 연구

3. 김해금곡고와 미국메트스쿨의 진로교육 비교

4. 나의 인생을 돌아보며 미래를 창조

5. 사랑과 슬픔과 즐거움과 화냄에 대하여

6. 사랑에 빠짐에 대한 연구

7. 대안교육과 인문교육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정체감에 관한 비교연구

8. 인간관계의 친밀도 조사와 해석

9. 의미 없던 시간을 의미 있게 해준 자기 주도적 학습

주제만 보고도 전 깜짝 놀랬습니다.

1번 주제를 연구한 학생의 경우, 자신의 3년간의 경험과 재학생들의 인터뷰를 통해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2번 학생의 경우 직접 중편 소설을 완성했습니다. 3번 학생의 경우 미국 메트스쿨에 직접 가지는 못했지만 다양한 책과 블로그, 유튜브 등을 통해 자료를 조사했고 진로교육의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4번 학생은 자신이 살아온 과거를 돌아보며 스스로 미래를 탐구했습니다. 5번 학생은 희노애락의 상황에 대해 130여 편의 자작시를 썼고 그 중 5편씩을 뽑아서 논문을 완성했습니다. 6번 학생은 사랑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작성하며 자신을 성찰했습니다. 7번 학생은 일반고와 대안고등학교 학생들 각 100명씩, 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통해 답변을 하나하나 정리한 양적 연구를 했습니다. 8번 학생은 본인이 평소 관심 많았던 인간관계에 대해 나름의 가설을 세워 논문을 썼습니다. 9번 학생은 일반고등학교를 다니다가 김해금곡고라는 대안고등학교에 와서 자기주도적인 생활을 하며 달라진 자신의 모습에 대해 논문을 썼습니다. 

놀라웠습니다. 저도 3학년 수업을 하지만 학생들이 이렇게 깊고 진지한 논문을 쓰고 있는 지 몰랐습니다. 9명 중 9명은 논문쓰기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고 글이 안 써진다며 울부짖는 모습들만 봤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이 엄청난 것을 작성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시간이 되었고 1번 학생의 발표가 시작되었습니다.

1, 2학년 학생들과 선생님들 앞에서 발표를 시작했습니다.

1번 학생의 발표부터 무게가 달랐습니다. "김해금곡고등학교의 대안교육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인터뷰"

발표한 학생은 최대한 비판적 시각으로, 객관적인 입장을 유지하며 발표했습니다. 오늘 발표는 논문의 내용을 자세히 발표하는 형태가 아니었습니다. 자기 논문의 서론,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본론, 결론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는 것이 주 목적이었습니다. 이 학생 논문의 결론을 소개드립니다.

'김해금곡고는 가볍게 생각해서 올 학교는 아니다. 김해금곡고등학교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것을 요구한다. 발표와 연극 자신의 말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 등 이런 것들이 몰아칠 때 이것을 자신이 원하지 않는다면 힘들어서 버티지 못한다. 그렇기에 다양한 경험이란 고생을 하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았을 때 대안교육의 긍정적인 부분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김해금곡고등학교는 학생이 실패하길 바란다. 학생이 학교라는 안에서 리스크가 적은 실패를 해보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 김해금곡고등학교는 학생에게 많은 자유와 기회를 준다. 그 자유를 어떻게 사용할지도 학생이 선택하고 그 기회를 잡을지도 학생이 선택한다. 어떤 계기로 무너진 학생, 학교가 싫어진 학생, 공부를 싫어하는 학생도 괜찮다. 하고자하는 자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사람, 의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김해금곡고등학교는 최고의 학교일지도 모른다.'

1번 학생은 대안학교가 정답이 아니고 대안학교가 옳은 것도 아니며 김해금곡고등학교 최고의 학교가 아니라는 말로 발표를 시작했습니다. 학생의 발표를 끝까지 들으며 저는 감동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고 스스로 선 학생을 봤기 때문입니다.

논문 내용 중 발췌
발표하는 학생

오늘 발표 형식은 논문을 쓴 학생의 발표가 끝나면 청중들이 자유롭게 질문을 하고 질문 후, 마지막으로 지도 교사가 코멘트 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학생들 논문 발표 후 코멘트 하시는 선생님들

2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 지 몰랐습니다. 1기 학생들이 얼마나 진지하고 치열하게 논문을 완성했는 지 충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발표한 모든 학생들은 특정 선생님의 핍박과 압력에 대해 힘들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덕분에 완성할 수 있었다며 선생님께 고마움을 표했습니다. 후배들에게는 논문이 막연히 두렵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일단 시작하면 다 된다며 부딪혀 보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청중의 한 사람으로 학생들의 논문을 주의깊게 읽으며 발표를 경청했습니다. 평소 생각치 못했던 부분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학생들의 시각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 석 박사 논문은 아니지만 김해금곡고 3학년 학생들은 제대로 된 형식을 갖춘 논문을 직접 썼습니다. 논문을 안 쓰면 졸업을 못하는 것도 아니지만 아이들은 자신의 최선을 다해 논문을 완성했습니다. 이것 또한 엄청난 배움의 경험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자신의 논문을 발표하는 학생

한 학생의 논문 첫 페이지 '감사의 글'을 소개하며 오늘의 감동을 마무리 합니다.

<감사의 글>

이 논문을 마치며 감사드려야 할 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먼저 갑작스러운 요청에도 불구하고 설문에 협조해주신 김해**고등학교 선생님분들과 학생분들 그리고 **고등학교 선생님분들과 학생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또한 항상 저를 격려해 주시고 지도해 주신 이승주 선생님, 그리고 자료조사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주셨던 김용만 선생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이 논문을 완성할 수 있었던 것은 선생님들의 든든한 도움이 있었기 때문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곧 성인이라는 불안함과 대입입시에 부담감을 느껴 힘이 들 때, 감정적인 지지와 위로를 전해주셨던 최은정 선생님께도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큰 힘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에게 많은 사랑과 애정을 가지고 지켜주며 응원해주신 부모님과 할머니, 할아버지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많은 일이 있었고 힘들기도 힘들었지만 3년간 학교를 다니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 과정에서 항상 든든히 그리고 조용히 곁을 지켜주신 허승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 올리며 감사의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고3들에게 이 힘겨운 논문쓰기를 가르치는 이곳은 김해금곡고등학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