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만의 함께 사는 세상 :: 중학생들의 청와대 국민청원, 반응이 이 정도일 줄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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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꿈키움중학교 아이들의 청와대 청원 이야기를 어제 포스팅했습니다.

제 블로그에만 글을 쓴 것이 아니라 약간의 수정을 해서 오마이뉴스에도 보냈습니다. 오마이뉴스에서 '으뜸'으로 채택해주었습니다.

1학년 사회 수업시간에 오마이 뉴스 기사를 접했습니다. 마침 아이들에게 어제 2학년 언니, 오빠야들이 어떤 일을 했는지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전교생이 100여명 쯤 되는 작은 학교라 아이들도 내용은 이미 다 알고 있었습니다. 덧붙여 말했습니다.

"샘이 오마이뉴스에 기사를 보냈어요. 만약 이 기사가 채택된다면 서명하는 분의 숫자가 지금보다는 많이 늘 것 같아요. 오마이뉴스에 들어가볼까요?" 하고 오마이뉴스를 클릭한 순간!!!


타이밍이, 


헉!


기사로 채택된 순간이었습니다. '실시간글'에서 화면에 등록되는 찰나!!를 우리 모두는 봤습니다.


"앗! 샘! 기사된 것 아니예요???"


"앗! 기사 떴다!!!"


종이 치자마자 2학년 교실로 달려갔습니다.


"기사 채택됐다!!! 와!!!!"


"샘 정말요!!! 보자보자보자!!!"


"우와!!! 사진봐라. 내 나왔다. 앜 ㅋㅋㅋㅋㅋㅋㅋ. 샘 정말 오마이뉴스에 우리 이야기가 나왔어요!!"


아이들 이야기는 '으뜸'으로 분류되어 메인에 떠 있었습니다. 더 놀라웠던 것은 바로 이어서 터졌습니다.


"우와!! 샘. 서명인원이 엄청나게 늘고 있어요!!!!"


거짓말 좀 보태서 새로고침 누를 때마다 10명씩 팍!!팍!!! 늘고 있었습니다.


"우와 이거 뭥미??"

오마이뉴스에서도 조회수가 폭발했습니다. 3월 23일, 밤 10시에 조회수가 17,000을 넘었습니다. '추천' 181회, '좋아요'는 2,100건이 넘었으며 댓글도 34개나 달렸습니다. 네이버 '사회'면에도 글이 올라 많이 본 기사에 등록되기도 했습니다.

청원 참여 인원도 1,300명을 넘겼습니다.


글이 이렇게나 폭발적인 반응을 보일 지 몰랐습니다. 아이들도 놀랬고 사연을 소개한 저도 놀랬습니다.


댓글도 다양했습니다.


아이들을 응원한다는 내용도 있었지만, 전교조 교사니, 빨갱이니, 제대로 알고 말하라니, 좌빨이니, 등의 악플들도 많았습니다. 아이들이 악플을 보며 상처를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슬퍼하지 않았습니다.

"샘, 네이버 기사에 악플이 많아서 제가 일부러 친구들 힘주는 글 적었어요."


"샘, 악플도 있지만 청원에 참여한 분들이 훨~~~~~씬 많아요. 그래서 그렇게 기분이 나쁘진 않아요."


"샘. 어른들도 생각이 다른 분들이 많이 계신 거겠죠. 그래서 괜찮아요.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잖아요."


"우리 시간을 찾자는데 빨갱이라고 하는 분들은 이해를 못하겠어요. 우리 시간을 찾는게 빨갱인가요? 근데 빨갱이가 뭐죠?"


아이들의 실천에 다양한(?) 어른들의 댓글을 보며, 또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 또한 교육적 경험이었습니다.^^


쉬는 시간마다 전교생이 반에 있는 컴터 앞에 앉아 청원 참여 수와 공감댓글들을 보느라 학교가 난리였습니다.^^. 


청원 댓글들을 몇 편 소개드립니다.

아이들은 많은 힘을 얻었습니다.


작은 교실에서 몇 명이 모여 시작한 일인데, 아이들은 본인들의 행동으로 대한민국이 집중한다는 느낌이 상당히 신기했던 모양입니다.


오마이뉴스의 영향력에 대해서도 많은 아이들이 알게 되었습니다.^^;


"샘, 근데 이거 서명 몇 명 해야 되요?"


"20만명이 넘으면 청와대에서 답변을 해 줍니다."


"헉! 20만명 되겠어요? 실패하면 어쩌죠?"


"샘은 이미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어른들이 여러분의 행동으로 우리 시간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하잖아요. 많은 분들이 우리의 시간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잖아요. 여러분들의 글 덕분입니다. 이미 우린 할말큼 했고, 잘했어요. 샘은 여러분들이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집으로 가는 아이들의 뒷모습에 '자 신 감'과 '성 취 감'이 적혀있는 것 같았습니다.


아이들은 사회와 소통하는 법, 사회문제를 보고 개선하는 법, 본인들의 노력으로 세상이 반응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그 어떤 경험보다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이번 일로 아이들이 느끼고 변화하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볼 수 있는 것만해도 저는 큰 기쁨을 느낍니다.


악플러가 10명이었다면 응원하고 격려하신분들은 1,300분이 넘었습니다. 10명이 상처를 줘도 1,300명이 치료해줬습니다. 악플러들은 아이들이 상처받고 좌절하기를 바랬는지도 모릅니다. 아닙니다. 아이들은 되레 더 큰 희망을 경험했습니다. 댓글을 달진 않았지만 서명을 해주신 모든 분들 덕분입니다.^^


시작은 사회수업시간이었지만 아이들을 키운 것은 대한민국의 수많은 어른들 이었습니다.


교육은 성장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배우면 실천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가진 것을 나눠야 사회가 더 풍요로워 진다고 가르칩니다. 아이들은 평생 이번 일을 잊지 못할 것입니다. 아이들의 청원이 받아들여진다면 또 다른 기적이겠지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해도 이미 아이들은 특별한 경험을 했습니다.


경남꿈키움중학교 아이들뿐 아니라 일반 학교의 많은 아이들이 이런 경험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배움책(교과서)만 통해서 세상을 만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세상을 만날 수 있게 교사들이, 어른들이 도와주고 믿어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은 미성숙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잔인하지도 않습니다. 설사 아이들이 미성숙하고 잔인하다면, 아이들이 성숙할 기회와 타인을 배려하는 기쁨을 주지 못한 어른들의 책임이 큽니다.


대한민국은 건강합니다. 건강한 어른들이 많고, 아이들을 응원하는 분들도 아주 많았습니다.


아직 청원 기간이 28일정도 남았습니다. 28일동안 아이들은 매일매일 설레일 것입니다. 


아이들의 작은 도전이, 위대한 도전이 되길 바랍니다.


이 아이들이 자라 어른이 됩니다.


공유해 주시고, 동참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한번 고맙다는 말씀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마산 청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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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ㅇㅇ 2018.03.25 12:47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정확한 팩트에 기반을 두지 않은 논의는 공허하며, 독수독과입니다.

    국내에서 표준시를 규정하고 있는 <표준시에 관한 법률>은 가장 최근에는 2011년 5월에 개정되었으며, 어느 법률이나 마찬가지로 국민주권의 대의기관인 국회의 숙의와 승인을 거쳐 공표된 법률입니다. 다시한 번 말씀드리지만, UTC+9:00의 표준시는 일본제국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주권에 의해 설정된 표준시간입니다. 만약 표준시가 지리적인 위치와 일치하지 않는다고 해서 일제의 영향에 벗어나지 못한 처사라고 주장하신다면, 대한민국의 주권이 일본제국의 주권에 종속되어 있다는 이야기와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인장님께서는 이러한 사항을 학생들에게 피드백으로서 전달하지 않은 채 후속 글을 올리신 것을 보니, 팩트가 아닌 본인의 개인적 주장을 강화하고 관철시키는 것만을 중히 여기시는 것 같아 교육자로서 올바른 자세인지 심히 우려스럽습니다.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인만큼, 모든 의견은 존중 받아야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만약 UTC+8:30이 대한민국의 실정에 맞는다는 주장은 충분히 용인되어야 할 것이고, 그 주장에 공감하는 사람이 충분히 많다면 입법과정을 통해 정책으로 현실화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주장의 근거가 잘못된 사실 인식에 기반한다면, 그 잘못된 사실인식은 배척되어야 합니다. 논의의 본질을 흐릴 수 있으며 건전한 토론을 방해하고 사회의 총의를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인장께서 이 사안을 어떻게 지도하실지는 주인장님의 재량이겠지만, 잘못된 사실 인식에 근거한 주장은 독수독과이며 무가치하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쳤으면 합니다. 만약 잘못된 사실 인식에 기반한 주장을 밀어붙이는 것을 배운다면, 주인장께서 조롱하시는 '악플러'와 다르지 않은 트롤에 불과하게 될 것이니까요.




    • 마산 청보리 2018.03.25 12:51 신고 Address Modify/Delete

      네 이런 논의가 활발해졌으면 좋겠네요. 님의 의견도 알겠습니다. 사실과 현상에 대해 사람들마다 생각이 다름을 존중합니다. 135도가 우리나라를 지나지 않는 것은 팩트입니다.

  2. 다람 2018.03.26 07:27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전 어느쪽이든 저에겐 아무런 상관도 관심도 없습니다.
    제가 하고싶은 말은 국익에 더 좋은방향이 어느쪽인지 검토하셨는지 궁금하며 뒷받침할만한 개관적인 데이타역시 있다면 보고싶습니다. 역사를 좋아하는 개인적인 입장으로서 한가지 우려스러운 것은 아이들에게 현대를 살아가는데있어서 도덕적인 가치만이 옳은것이라고 해서는 절대 올바른 역사사관을 갖고 성인이되기 힘들어보입니다. 전 학창시절 역사 사회 선생님들과 이런 논쟁을 내내해왔습니다. 국제사회가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대에 시대적 감각을 갖추고 대한민국이 좋은방향을 위해 나아가는 방법이 무엇인지 아이들이 스스로 고민하고 생각하게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