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 3

2024학년도 경남꿈키움중학교 체육대회

오늘, 그러니까 2024년 4월 25일, 경남 진주시 이반성면에 위치한 경남꿈키움중학교에서 3주체 체육대회가 열렸습니다. 학생들은 이미 전날인 24일 전야제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어제 시간이 안 되어 오늘 체육대회 본 행사에 참여했습니다.경남꿈키움중학교 체육대회는 성대하기로(?) 유명합니다. 교사, 학생 뿐 아니라 학부모도 같이 하기 때문입니다. 학교 입장에선 학부모님들이 함께 하시는 것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남꿈키움중학교 학생회와 교사회는 온전한 3주체의 화합을 위해 학부모와 함께 하는 체육대회를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경남꿈키움중학교는 2014년 개교한 경남 유일의 기숙사형 공립 대안중학교입니다. 사립 대안 중학교는 경남에 여럿 있지만 공립 대안 중학교는 경남꿈키움중학교가 유일..

2024년 4박 5일간 김해금곡고등학교 로드스쿨 이야기

지난 4월 15일부터 4월 19일까지 4박 5일간 김해금곡고는 전교생이 로드스쿨(길위의 학교) 활동을 하러 떠났습니다. 1학년은 제주도 올레길 걷기, 2학년은 제주도 자전거 일주, 3학년은 충남 홍성 홍동마을에 갔습니다. 로드스쿨은 김해금곡고의 특별한 교육과정입니다. 신체적 한계를 느끼며 자연을 느끼고 자신을 보며 주위를 돌아보는 활동입니다. 김해금곡고는 단지 체험하는 것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체험을 통해 성찰하고 자신을 돌아봐야 교육이 이루어 진다고 생각합니다. 해서 매일 활동이 끝난 뒤 그 날 활동에 대해 돌아보고 같이 이야기 하며 자신을 돌아봅니다. 그리고 전교생이 로드스쿨을 다녀온 후 자신의 경험, 느낀 점, 개선 점 등을 정리하여 발표를 합니다. 저는 올해 1학년과 함께 했습니다. 로드스쿨 기간..

'죽은 교사의 사회'를 읽었습니다.

차승민 선생님의 10번째 책, ‘죽은 교사의 사회’를 읽었습니다. 차승민 선생님은 영화교육의 선구자로 알려진 분입니다. 초등교사지만 그의 교육철학은 대한민국의 많은 교사에게 자극과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2013년 ‘영화를 함께 보면 아이의 숨은 마음이 보인다.’를 시작으로 다양한 책들을 펴내었습니다. 교사로서 무력감을 느꼈을 때 영화에 빠졌고 그것을 활용해 아이들과 영화를 같이 보며 수업하며 그 속에서 아이들의 마음을 읽고 대처하며 교과서 이상의 교육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차승민 선생님의 별명인 ‘대마왕’은 아이들에게 유쾌하면서도 집요하게 파고들어 아이들을 장악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매년 학기 말 반 학생들에게 직접 피드백 받는 ‘대마왕 사용 설명서’를 보며 자신의 수업과 교육활동에 대해 성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