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 청보리가 읽은 책

'잠시만 기대겠습니다.'를 읽었습니다.

마산 청보리 2018. 11. 26. 07:00

잠시만 기대겠습니다. 

부제 - 혼자 해결할 수도, 도망칠 곳도 없을 때


제목에 이끌려 읽은 책입니다. 이 책을 고를 당시 개인적으로 마음이 심란했었습니다.^^;


와다 히데키씨가 쓴 책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최근 일본에서 씌인 심리관련 책들이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일본에 좋은 심리학자들이 많아서 그럴 수도 있고 현재 일본에 상처받은 이들이 많아서 그럴수도 있다고 봅니다.

2014년에 발행되어 초 베스트 셀러를 기록했던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이 있었습니다. 이 책은 프로이드의 제자였으면서 그와 쾌를 달리 했던 아들러 심리학을 기초로 씌인 책이었습니다. 당시 많은 이들의 선택을 받았던 책입니다. 저도 읽고 서평을 썼었습니다.

<잠시만 기대겠습니다.>는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미국의 유명 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가였던 '하인즈 코헛'의 이론을 설명한 책입니다. 이전의 심리학자들이 '제대로 된 어른이 되어야 한다. 강해져야 한다'는 주장을 펼칠 때 '사람은 그렇게 성숙하지도 강하지도 않다.'는 주장을 했던 인물입니다. 당시의 정신분석학계에서는 '자기애'나 '의존'을 부정적으로 보았으나 코헛은 이렇게 말합니다.

'자기애와 의존은 우리에게 필요하다. 더 나아가 자기애와 의존이 없다면 사람은 성장할 수 없다.'


240페이지의 책입니다. 책도 잘 읽힙니다.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개드리자면

1장 마음껏 응석을 부리자.(자신감이 없어도 괜찮은 이유)

2장 미움받을 용기? 없어도 충분하다.(이상적인 관계는 서로 기대기)

3장 무엇보다 중요한 건 나 자신의 기분(나 그리고 너를 소중히 하는, 코헛식 인간관계)

4장 '공감'이 바꾸는 세계(외로움도 관리가 필요하다.)


각 장의 제목만 봐도 책의 내용을 대충 유추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인간의 정신을 다른 방향에서 보고 방법을 제시한 이 책이 흥미로웠습니다. 잘 읽었고 위로를 받았습니다. 


남들은 강해보이는 데 자신은 하찮게 보여 힘든 분들, 상대와 자신을 끓임없이 비교하며 슬퍼하시는 분들, 자신감, 자존감이 낮아 자기애가 낮은 분들께 이 책을 권합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충분히 위로를 받았습니다.^^


마음과 정신에 옳은 것, 틀린 것이 있겠습니까? 개인차가 분명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이 바라는 나'가 아닌 '내가 보는 나'를 만나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상대에게 기대는 것은 부끄러운 일도, 자신감이 부족해서도, 본인이 못나서도 아닙니다. 


흥미로운 책입니다. 


이상 마산청보리의 <잠시만 기대겠습니다.> 짧은 서평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