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존(어린이 보호구역)

노란 신호등이 설치된 김해 계동초등학교

마산 청보리 2017. 6. 13. 07:00

지난 6월 7일 오후에 김해에 위치한 계동초등학교 어린이 보호구역을 방문했습니다. 주차를 하기 위해 서행하는 데 '헉! 저건 뭐지?' 제 시선을 잡아끈 시설물! 바로 노란 신호등이었습니다.

<중간광고>

창원지역 FM 95.9      진주지역 FM 100.1

창원교통방송 매주 수요일 저녁 6시 10분! 

TBN "이PD가 간다."에 고정출연 중

타 지역에서 어린이 보호구역에 운전자들의 시인성을 위해 노란신호등을 설치했다는 것을 본 적은 있습니다. 지역에서 노란신호등은 처음 봤습니다. 신호등 색깔만 바꾼 것 뿐인데 뭐가 대단하다고? 라고 생각했었으나 실제로 보니 효과가 있어 보였습니다. 우선 지나다니는 차량들이 확실히 조심하는 것 같았습니다.

마침 하교길이었습니다. 시니어클럽 어르신께서 하교지도를 하고 계셨습니다. 뒤편에 보이는 건물이 학교입니다.

신호등에도 '잔여시간표시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학교 건너편입니다. 안타깝게도 불법정차차량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긴 시간 주차된 차량 같아 보이진 않았습니다. 일이 있는지 횡단보도에 물리게 정차한 차량은 있었습니다. 횡단보도 주변에는 주정차를 삼가해야 합니다.

학교 옆 인도입니다. 넓게 확보되어 있습니다.

학교에서 대로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인도에 볼라드 설치가 잘 되어 있습니다.

신호등에 잔여시간표시기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정문으로 가는 길입니다. 인도가 충분히 넓습니다.

정문 앞입니다. 입구 양 옆에 차량의 진입을 막기 위한 볼라드가 설치되어 있고 중앙선에는 탄력봉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중앙선 탄력봉은 아마 U턴을 방지하기 위하는 목적 같습니다. 탄력봉 몇 개 설치만으로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실 보행자가 위험하다는 것은 운전자도 위험하다는 뜻입니다. 사고를 내는 분도 안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도 안에 상가가 있습니다. 계동초 아이들은 문구점 이용도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 들어가 봤습니다. 기둥 마다 아이들 안전을 위해 안전시설을 해 두었습니다. 사소한 부분이지만 학교에서 아이들을 위하는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계동초에는 주차장이 땅 밑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지하라는 뜻은 아니고요. 차량 출입로가 따로 있었습니다.

학교 후문 앞 길입니다. 과속방지턱이 파손되어있습니다.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학교측에서 오른편으로 내려가면 울트라 마트가 있습니다. 그 옆 4거리가 있는데 이 곳에는 신호등이 없었습니다. 물론 차량들이 서행하고 보행자들을 우선으로 한다면 상관없겠지만 비교적 넓은 길이었는데 신호등이 없는 것은 쉽게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특이점은 횡단보도가 주위 차도보다 높은 험프식으로 만들어져 있는 것입니다. 험프식 횡단보도는 그 자체로 과속방지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계동초 앞 횡단보도는 험프식으로 조성된 곳이 많았습니다. 아이들 안전에 많은 신경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험프식 횡단보도 입니다. 신호등은 없습니다.

건너편에도 신호등은 없습니다.

아파트쪽 도로입니다. 그나마 일방통행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곳으로도 다니는 아이들이 많았습니다. 


계동초등학교 스쿨존은 그나마 안전하게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굳이 아쉬운 점을 찾자면 과속방지턱 훼손과 울트라 마트쪽 사거리에 신호등이 없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하교 지도하시는 분 말씀으로는 신호등이 없는 사거리에서도 교통지도를 하신다고 합니다. 위험요소에 어른들이 배치되어 있다는 것만 해도 이 학교는 상당히 안전한 상태라고 보입니다.


김해는 올해 처음 방문했습니다. 계동초는 2002년 개교한 비교적 신설학교입니다. 학교 주변 스쿨존도 상당히 쾌적했습니다. 김해 또한 창원처럼 학교마다 스쿨존 안전 상황이 편차가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조만간 김해에 계신 부모님들과 연계하여 본격적으로 방문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계동초 하면 노란신호등을 제일 먼저 떠올릴 것 같습니다. 김해시에서 가능하다면 다른 지역에서도 가능할 것입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 노란신호등, 관련부서에서 검토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 안전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있으면 해야 하겠지요.


경남 교육청의 스쿨존 안전을 위한 노력은 계속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