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일기&교육이야기

아이들의 역사수업. 이렇게 하면 재미있습니다.

마산 청보리 2016. 8. 29. 13:39

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마침 일제강점기 시점이었습니다.

 

제가 최근에 읽었던 책들이 이 시기와 잘 맞는 책이 있어서 아이들에게 이 책을 소개하고 책에 나오는 인물들의 이름을 칠판에 적었습니다.

 

 

그리고는 학생별로 한명씩 선택하게 했습니다. 대부분의 인물들을 아이들이 모르더군요. 누군지 모르는 상태에서 인물을 조사한다는 것이 더 재미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진행했습니다.

 

 

위에 소개된 인물 외에도 안익태, 유일한선생님까지 덧붙여 수업준비를 했습니다.

 

첫 시간에 인물들의 이름을 적고 아이들로 선택하게 했고 1주일 뒤 본 수업시간에 발표를 했습니다.

 

저희 학교는 반이 3개라 앞 반에서 선택된 분의 성함은 제하고 다음 반에서 선택하고, 나머지 분들은 나머지 반에서 선택하는 형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따라서 3학년 학생 수가 34명이라 거의 대부분의 분들을 다룰 수 있었습니다.

 

준비를 하고 발표를 하며 아이들은 상당히 놀라워했습니다.

 

'이렇게 위대한 분이 계셨는지 몰랐다. 이렇게 못된 사람이 이렇게 아무런 죄의 댓가도 받지 않고 삶을 살았다는 것이 놀랍다.' 등 다양한 반응이 있었습니다.(글이라 아이들이 했던 말을 그대로 못 적고 나름 이쁜 말로 편집했음을 알립니다.)

 

아이들은 친구들의 발표를 주의깊게 경청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된 것은 아닙니다. 아이들은 많이 힘들어 했습니다. 어떤 분들은 아예 웹상에서 정보가 너무 부족한 분도 계셨고, 어떤 분은 정보가 너무 많아 선택하기에도 힘들다고 했습니다.

 

해서 발표 준비 시간을 넉넉히 주었습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많은 인물들에 대해 아이들은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저 또한 '대한민국 악인열전'과 '일제강점기 그들의 다른 선택'이라는 책을 읽지 않았다면 몰랐을 분들이 많았을 겁니다.

 

해서 역사 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아직 모든 아이들의 발표가 끝나지 않았습니다.

 

중학교 3학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수업입니다.

 

아이들에게 말했습니다.

 

"여러분들의 발표 준비와 발표는 아주 훌륭합니다. 해서 이 내용을 우리만 알고 있으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서 모든 발표가 끝나고 나면 반 별로 몇 명씩 대표로 뽑아 전교생들 앞에서 다시한번 발표를 할까 합니다. 여러분이 공부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함께 공유했으면 합니다."

 

아이들은 동의했고 지금도 발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일제시대 우리 민족의, 우리 선조들의 다른 삶들을 보여주는 것, 그리고 결론은 스스로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 이것 또한 교육의 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들어 학교에서 아이들끼리 모여서 이야기하는 주제가 역사적인 것들이 많아 신기하기도 합니다.

 

부끄럽지만 알아야 하는 역사를 많은 아이들이 관심가지고 조사해서 발표하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아무리 부끄러워도 역사는 역사입니다.

 

아이들에게 바른 역사를 가르쳐야 하는 것,

 

어른들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경남꿈키움중학교 아이들의 역사 알기는 계속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