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대안 경남꿈키움중학교

경남꿈키움중학교에서 선생님을 모십니다.

마산 청보리 2015. 11. 13. 14:52

진주시 이반성면 길성길에 위치한 경남 꿈키움 학교에서 2016년 새 선생님들을 모십니다.

학교를 잠시 소개하자면.


위 사진은 DBS(경남꿈키움중학교방송부) 아이들 입니다. 방송부 아이들은 2015년 청소년 영상축제 '지금 우리의 가슴이 뛴다.'에 작품을 출품하여 본선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나가고 있죠.

지난 10월 30일에는 마산의 이그나이트 행사가 있어 일반학생들과 함께 참가하여 또 다른 경험을 하기도 했습니다.

"세알내알"이라는 시사동아리 아이들입니다. 매주 모여 시사에 대해 논의하고 토론하는 동아리로서 많은 활동을 했습니다. 2학기에는 심포지움을 열기도 했습니다.



목요일 오후에 하는 대안교과 중 하나인 시각디자인 수업장면입니다.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오전에는 교과 수업을 하고 오후에는 대안교과, 동아리, 공동체회의 등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모든 일과는 3시 50분에 마치고 이후 아이들은 넵킨아트, 플로어 등의 방과후 활동을 하거나 동아리 활동 등을 자율적으로 합니다.

상담실입니다.


상담실에서는 아이들이 모여 놉니다. 요즘은 펄러비즈가 유행이네요. 누구나 와서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면 상담선생님께서 다리미로 이쁘게 다려 주십니다. 그 외에도 보드게임을 하며 놉니다. 상담실은 그냥 놀이터라고 보셔도 될 듯 합니다.


경남꿈키움학교는 기숙형 대안 공립 중학교 입니다. 


교육의 또 다른 가치를 추구하는 학교입니다. 


많은 분들이 대안학교는 공부는 안 시키는 곳 아니냐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은밀히 말하면 교과공부는 당연히 하고 그 외 공부에 더욱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이는 곳이라고 보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성장은 교과공부만으로는 안된다는 생각에 다양한 대안 교과를 개설, 운영중입니다.


대표적인 대안교과로는 블로그반, 싸이클반, 미술반, 디자인반, 목공예반, 오케스트라반 등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자발적인 성장을 믿습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자란다고 믿습니다.


아이들의 자치문화를 존중합니다.


교사는 아이들을 키우는 존재가 아니라 케어하는 존재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내용.


경남꿈키움학교는 학생과 선생님들만의 공간이 아닙니다. 


아이들 교육에 절대로 빠져서는 안될 존재들! 부모님과 함께 하는 공간입니다.


학교 행사가 상당히 많으며 부모님들께서도 학교 일에 상당히 적극적으로 참여하십니다. 그리고 참여하셔야 합니다.


학교 체육대회때의 모습입니다. 대부분의 부모님께서 오셔서 아이들과 함께 신나게 놀았습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한 마을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한 아이의 성장을 위해 학교의 선생님들 뿐만 아니라 부모님들도 함께 노력하셔야 합니다.


경남꿈키움중학교에서 새 가족을 모십니다.


2014년도에 개교하여 2016학년도에 드디어 완성학급이 되었습니다. 해서 많은 샘들을 한꺼번에 모시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선생님께서 쉽게 생활하려면 쉽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은 이래야만 한다."는 강한 신념(?)을 가지고 계신 분은 오시면 크게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불합리한 것이 있으면 당당히 선생님에게 따지는(?) 아이들입니다.


"성적만이 제일이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오시면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학교에서는 성적이 좋으면 모범학생으로 대우 받을 지 모르나 우리학교에서는 성적이 좋으면 그 학생은 단지 공부잘하는 학생이지, 모범학생은 아닙니다. 모든 학생들이 각자의 재능이 있고 그 부분들은 똑같이 존중합니다.


"내 교과수업이 가장 중요하다." 고 생각하시는 분도 오시면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특정교과만이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모든 부분이 소중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학생가 있음을 인정하시고 학생들의 자율적인 성장을 존중하시는 분에게는 행복한 학교가 될 것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대안학교라고 해서 아이들의 대안교육만 생각하고 왔습니다. 하지만 1년을 생활한 지금, 대안학교는 학생들만을 위해 존재하는 학교가 아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안학교는 아이들의 성장에만 촛점을 맞춘 학교가 아닙니다. 

교사들의 성장, 부모님들의 성장도 함께 해 나가는 학교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10여년의 교직생활을 했지만 올해처럼 다이나믹하고 스펙타클하며 혼란스러웠던 해가 없었습니다. 


이제 어렴풋이 교육에 대해 알 것 같습니다. 


교육은 교실에서 글자로 구성된 교과서의 내용만 전달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들을 들여다 보고 아이 말을 귀담아 듣고 아이들 스스로의 성장을 지켜보며 함께 눈물을 흘릴 수 있는 것, 


이것이 참교육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경남꿈키움중학교는 분명, 정신적으로 고된 학교일 수 있지만 보람만큼은 대한민국 최고인 학교입니다. 


내년에는 첫 졸업생이 배출됩니다.


저는 지금도 아이들의 졸업식을 생각하면 눈물이 나려 합니다. 미운 털, 고운 털이 다 박힌 놈들이지만 이 놈들은 다른 놈들과는 달랐습니다.


경남꿈키움중학교는 모두가 성장하는 학교입니다.


물론, 당연히, 신설학교이고 아직 미흡한 부분도 많은 학교입니다. 모든 부분이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사는 하루, 하루가 이 학교의, 대안교육의, 경상남도 대안교육의 역사이기에 돌뿌리에 걸려 넘어져 가면서도 서로 격려하고 일으켜주며 진득하게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 가슴이 뛰시는 분! 이 글을 읽고 어떤 학교인지 호기심이 생기시는 분! 지금까지의 학교생활이 무료하고 가치가 맞지 않고 힘들어 하셨던 분!


당신을 초대합니다.


경남꿈키움중학교는 새로운 도전을 바라는 모든 선생님들께 문이 활짝 열려 있습니다.^-^



반응형